검색어 입력폼

[심리학]성[性]에 대한 올바른 이해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성[性]에 대한 올바른 이해

본문내용

(3) 18~19 세기의 성에 대한 관념
- 빅토리아 시대는 남녀의 성 욕구를 억제해야하고 성행위의 자체를 자녀생산이외에는 죄로 간주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남녀칠세부동석이란 말이 있듯이 남과 여의 구분을 따로 하여 성에대한 인식을 멀리하도록 하였다 수동적인 자세로 성에 임하도록 한 빅토리아 시대에 실제로는 남성은 가족이외의 여성과 성교를 하는 이중적인 창녀제도를 공공연하게 성행 하게끔 만들었다. 빅토리아 시대 의 성 관념은 19세기 정신 분석학이 도입되며 그 기반이 흔들리게 되었고 성이 인간의 본능이고 성을 잘못 다룸으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다루기 시작하였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에대한 기본적인태도를 다룬 인간의 성문제를 포함해 인간을 새롭게 보게 하였고 헤블록 엘리스는 성적인 문제는 신체적인 것보다 심리적인 것이라고 주장을 하였다.
(4) 1920~1940 년대 성에 대한 관념
- 1차 세계대전이후 빅토리아시대의 가치관을 새로운 각도에서 접근하며 자유스러운 성의 가치관이 생겨났다 여성들이 점차 사회에 참여할 기회를 얻고 개방적으로 되었다. 특히 알프레드 킨제이는 성이 도덕적인 편견이나 종교적 제한 없이 있는 성을 그대로 기술하였고 성의 분야에 새로운 자극을 주어 개방적인 성을 열어가는 선구자 역할을 했다. 킨제이와 그의 동료가 일반인을 상대로 성의 연구를 하였다면 마스터스와 존슨은 심리적인 면보다 신체적인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약 10000여건의 성행동을 과학적으로 관찰하여 성행위시의 정보를 획기적으로 표현하여 책으로 출간을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