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람직한 교사상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학 시간에 발표했던 바람직한 교사상 관련 보고서 입니다.
설문조사까지 거쳐서 쓴 보고서로서 좋은 점수를 받았음은 물론입니다.
많은 도움이 돼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이론에서 밝히는 바람직한 교사상
1) 교직의 긍정정 상
2) 교직의 부정적 상
3) 21세기 교사의 상 - 친구 같은 어른

※ 훌륭한 교사의 요건
※ 바람직한 교사상

♣ 조사를 통해 살펴본 바람직한 교사상

♣ 학생들이 바라보는 교사



Ⅲ. 결 론

본문내용

1) 교직의 긍정적 상
여러 가지 직업 가운데서 젊은이들이 교직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직이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교직의 매력은 무엇인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능력으로 보아 자기의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교직이 비교적 우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교직의 매력은 사회‧경제적 조건, 전문직적 조건, 공무 자유업적 조건 등 제 조건을 들어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교직은 자율의 폭이 크고 창의적이라는 점이 중요한 매력이다. 교직활동은 주로 학습지도나 생활지도를 하는 것인데 이 활동은 다른 사람의 통제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율적이며 창의적이다. 기계적이고 단순한 작업을 되풀이해야 하는 다른 직업에 비하면 교직은 자율성과 창의성이라는 점에서 큰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둘째, 교직은 다른 직업에 비해 비교적 신분이 보장되어 있고,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어느 사회에서나 교원의 사회적 신분은 안정되어 있고, 경제적으로도 안정되어 있다. 우리나라 현행제도를 보면 교원은 62세 정년까지 신분이 보장되어 있다. 이점은 다른 직종에 비할 때 크게 유리한 매력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교직은 다른 직종에 비해 비교적 여가가 많고 이를 이용한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직업이다. 교사는 비교적 긴 방학이 있고, 근무시간도 수업시간이나 특별한 시간외의 시간은 스스로 자율적으로 조정하여 자기의 할 일을 할 수 있다. 최근 교원들도 방과 후 특별지도, 특별활동, 취미지도 등 때문에 근무 부담이 증가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도 다른 직업에 비하면 교직은 여가가 많고, 시간활용의 자율성이 높다.
넷째, 교직의 또 다른 매력은 교직이 남을 위한 봉사활동이라는 점에 있다. 직업은 모두 타인을 위한 봉사활동의 특성을 갖는 측면이 있다고 하지만 교직은 특히 그 특성이 강하다. 교직은 장사와 같이 이기적인 속성이 없다. 애타적 동기에서 자기를 희생하는 것을 윤리로 하는 직업이다. 교원은 교육애, 제자 사랑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을 인도하는 것을 본분으로 삼고 있으며, 자기 자신의 이득이나 이해관계를 생각하기에 앞서서 제자의 성장과 발달에 정성을 쏟아야 할 것이다.
다섯째, 교직이 사회적 공헌이 분명하고 그 정도가 높다는 점이 큰 매력요인이다. 직업은 그것이 어떤 직업이건 나름대로 사회적으로 공헌한다. 그러나 인간을 만듬으로써 국가‧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 교육과 같이 공헌이 확실하고 그 기여도가 높은 직종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교직은 인간의 인성을 계발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생활을 보다 가치 있고, 자유로우며, 풍요롭게 하며 나아가 국가‧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의 발전에 직‧간접으로 기여한다.

참고 자료

․ 윌리엄 글라써(1998),「좋은 선생님이 되는 비결」, 사람과 사람.
․ 토마스 골든(1987), 「성공적인 교사가 되는 길」, 이화사.
․ 강신성 외 27명(1997),「나의 선생님」, 인간과 자연사.
․ 박남기(1997),「초등학교 교실에는 지금」, 학지사.
․ 양용철 외(1999),「교육의 종합적 이해」, 교육 과학사.

※ 인터넷 자료

(http://www.naver.com)
(http://www.empas.com)
(http://www.moe.go.kr)
(http://www.edunet.net)
(http://www.idoo.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