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인류학]참여관찰법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화인류학에 관한 글 중 현지조사를 통한 참여관찰법에 관한 겁니다.

목차

1. 서 론
- 이 주제를 택하게 된 이유

2. 본 론
- 발전식 연구 절차
① 사회적 상황 정하기
② 참여 관찰 하기
③ 문화기술적 기록하기
④ 서술 관찰 하기
⑤ 영역분석 하기
⑥ 집중 관찰 하기
⑦ 분류 분석 하기
⑧ 선별 관찰 하기
⑨ 성분 분석 하기
⑩ 문화적 주제 발견하기
⑪ 문화적 자료 목록 정리하기
⑫ 문화 기술지 쓰기
- 나의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문화 인류학에서 참여 관찰법은 가장 중요한 조사 방법 중 하나이면서 동시에 나에게 가장 관심이 되는 영역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동시에 사람들과 함께하고, 어울이는 것을 좋아하는 나에게는 정말 흥미 있는 영역이고, 알아가고 싶은 영역이다. 이것이 내가 3가지 주제 중에서 이것을 택한 이유이다.
참여관찰법은 연구의 시작부터 마지막 결과물 까지 결국 문화적 기술, 즉 민족지를 작성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번에 참여관찰법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이 참여관찰법의 체계적 방법과 예들을 살펴보고 이어서 이번학기 마치고 해외로 나갈 예정인데 나의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2. 본 론
참여 관찰법을 나에게 실제 적용하는 것만큼 이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효율적인 참여관찰법을 위해 참여 관찰법이 무엇이고 이것은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지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김경학씨의 ‘인도 농촌지역 연구의 실제’ 민족지를 보고 각 주제에 맞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첫 번째로 사회적 상황을 정한다. 이 말은 연구 주제와 그 목적을 정하는 것에 맥락을 같이 한다고 생각 한다. 실제로 문화 연구자들이 참여 관찰을 수행할 곳은 이 지구상에 너무나 많이 있기 때문에 사회적 상황을 정함으로써 관심영역으로 그 대상을 축소 할 수 있다. 사회적 상황은 장소, 행위자, 활동이라는 이 세 가지 요소로 규정이 가능하다. 이 세 요소들은 각각 상황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보다는 그 의미들을 이해하기 위한 발판으로 사용된다. 장소는 사람들이 활동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 토대가 된다. 즉 다른 말로 하면 사람이 살고 있는 곳 어디든지 참여 관찰을 하기 위한 풍부한 자료들을 제공 할 수 있다. 장소를 정할 때에 단일한 장소에서 관찰 할 수도 있고, 위치는 떨어져 있어도 동일한 종류의 장소에서 관찰 할 수도 있다. 행위자는 사회 활동을 하는 사람들 모두가 행위자의 범주안에 들 수 있다. 나의 조사 주제에 따라 사람들에서 행위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회적 상황에 처음 들어가면 어떤 종류의 행위자들이 존재 하는지 한 번에 쉽게 파악이 안 될 것이다. 관찰을 통해서 구분해 갈 수 있을 것이다. 활동은 사건의 기본 요소이다. 여러개의 활동들이 모여 사건을 이룬다. 물론 이렇게 한번에 활동과 그 활동으로 형성되는 일련의 사건을 바로 알 수는 없다. 그러나 여기서 얘기 하고 싶은 것은 보다 작은 단위의 행동들을 관찰함으로써 참여 관찰을 시작하면 나중에 작업이 진행 되면서 사건의 구조가 명료해 질 것이다. 이제 사회적 상황의 요소들을 살펴보았으니 다음은 사회적 상황의 선정기준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단순성, 접근용이성, 비노출성, 허락가능성, 빈번히 발생하는 활동이 그것이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참여관찰법, spradley, 시그마 프레스 48~227p
인류학과 지역연구, 최협, 나남출판 161~182p
문화인류학 현지조사 방법 254~ 262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