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 독후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강대학교 구약성서개론 레포트 중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 독후감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사람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꾼다. 그런데 요즘 이러한 행복한 삶에는 필수 조건 하나가 있는 듯하다. 바로 돈이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많이 모아 평수 큰 아파트를 장만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고, 인생의 큰 전환점이자 평생의 반려자를 찾는 결혼상대자를 고르는 첫째 기준이 경제력이라는 신문 기사도 이젠 낯설지 않다. 전 세계적으로도 제 3차 대전 경제 전쟁이 진행 중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모든 사람들과 조직들이 돈에 열광하고 돈에 좌절한다. 그러나 이에 반해 누구보다 부유한 이들이 정말 불행하고 불쌍한 삶을 사는 것도 적지 않게 볼 수 있고, 가난하지만 가장 행복한 미소를 머금고 사는 이웃들도 많이 볼 수 있다.
나 또한 여느 사람처럼 행복하게 살고 싶다. 그리고 돈, 부와 가난은 내게도 그 무엇보다 끌리는 가치임에는 틀림없다. 이제 본격적인 사회로 나가는 첫발을 디디려 하는 대학 4학년생으로서 어쩌면 이미 인생의 가치관을 확실히 정립 시켜놓은 상태에서 목표를 세우고 전진해야할 시기일 수도 있으나 아직도 내게 절대적 가치가 정해진 것은 없다.
그래서 전 인류의 고전인 성서에서 다룬 가난이란 의미가 내 앞으로의 인생에 있어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하고 이 책을 선정하여 읽게 되었다. 이제 본론에서는 책을 읽고 각장의 책의 내용과 저자의 의도, 나의 느낀 점, 등을 요약해 보도록 하겠다.

본론

제 1 장.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 (경제.사회적 분석)

1장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가나안 이전 부족사회에서는 연대의식과 공동 운명 의식으로 개인적 빈부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가나안에 정착하며 도시화가 진행되고 군주제가 자리 잡으면서 이기심에 사로잡혀 점차 극심한 빈부의 차이를 낳게 되고 공동체성이 파괴되고 만다. 결국 이러한 불평등의 심화는 인간을 수익성을 위한 도구로 삼는 비인간화의 시발점이 되었고, 이런 왕조와 나라에 대한 하느님의 역사 개입은 두 차례에 걸친 예루살렘 멸망으로 드러내셨다. 전체 내용은 역사적으로 빈부 차이가 발생하게 된 원인과 결과를 다루어 문제를 제기하고 공동제적 삶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