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타일러의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원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원리를 읽고나서
책 내용정리와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참고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우리의 학교교육의 문제점은 여러 가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학교폭력’ , ‘따돌림’ , ‘자살’ , ‘배움으로부터 도주’ , ‘입시 전쟁’ , ‘내신 부풀리기’ 등 수없이 많은 문제점이 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문제들이 화제가 되고 사회의 이슈가 되는 것일까? 그만큼 사람들에게는 학교교육이 중요하고 관심을 받고 있어서가 아닐까? 하지만 왜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 났을까라는 원인보다는 결과에만 중시, 이슈만 만들어 버리곤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제시 보다는 부풀리기 식의 과장된 보도만 계속되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나라는 1차 교육과정부터 시작해서 현재 7차 교육과정까지 이르렀으며, 계속해서 다듬어지고 불필요한 부분은 삭제해 가면서 교육과정은 발전을 이루어왔다. 하지만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전부터 잘못되었다는 여론이 일어나기도 하고 다시 교육과정을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들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8차 교육과정이 나올 예정이지만, 지식기반 사회 및 국제화에 발맞춰 원하는 인재양성과 더불어 현재 학교현장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보완할 수 있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것이다.

“무엇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한 것일까?” , “본질적인 문제는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던져 볼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문제마다 원인이 다르긴 하겠지만 문제들의 본질적인 원인은 현재 교육과정을 학교 교육현장에 잘 적용시키지 못하고 교육과정의 실패라는 점에서 나온 것이라고 본다. 물론 교육과정이 무조건 잘못됐다고는 말할 수 없다. 하지만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핵심이라고 봐도 무관할 것이다.

그만큼 중요한 교육과정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교사는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하는지 즉 수업계획을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 “Tyler 의 교육과정과 수업지도 기본원리”에서 네 가지의 근본적인 물음을 규명함으로써 시작된다. 그 네 가지 물음은 이렇다.
1. 학교는 어떤 교육목적(Educational Purpose)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2.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교육 경험(Educational Experience)이 제공될 수 있는가?
3. 이러한 교육경험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될 수 있는가?
4. 이러한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의 여부를 우리는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가?

이러한 물음은 작가가 머리말에서 제시하였듯이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한 상세한 기술서가 아니며, 교육의 기능적 도구로서의 수업 프로그램을 개관하는 한 가지 방법을 개괄적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물음에 대해 답하는 대신에 이러한 질문이 대답될 수 있는 절차에 대해 설명이 주어지며, 이것은 교육과정과 수업의 문제들을 고찰하기 위한 원리를 구성한다고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