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이동통신 업계의 동향 및 LG텔레콤의 마케팅 기법 분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0.3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선 국내 이동통신 업계의 동향을 전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및 자료를 제시하였다.
그에 덧붙여 2005년 중반부터 시작된 엘지텔레콤의 마케팅 전략을 그에 연관지어
분석하였다.

목차

서론

본론
I. 전략분석
1. 이동통신 시장의 현황
2. 업계 공통 전략
3. 업체별 현황과 전망

II. LG텔레콤의 마케팅기법 분석
1. 체험마케팅
2. 펀 마케팅
3. 이미지 확립 및 제고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핸드폰이 전세계인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보여주는 한 예로 이동통신 업계의 치열한 경쟁을 들 수가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 이동통신 업계의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모습을 짐작해보고자 한다. 덧붙여, 국내 3사 중 3위업체인 ‘LG텔레콤’의 마케팅 기법을 비롯한 여러 특이점에도 초점을 맞출 것이다.

본론
I. 전략분석

1. 이동통신 시장의 현황

1988년 7월 ㈜한국이동통신(현, SK텔레콤)이 최초로 휴대전화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국내의 개인 이동통신 사업의 시작이라 볼 수 있다. 그 후 1997년 10월, KTF와 LG텔레콤이 PCS상용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지금의 3강 체제가 구축되기에 이른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선발업체인 SKT가 50%를 넘는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그 뒤를 KTF와 LGT가 각각 뒤쫓고 있다. 현재 1위 업체인 SK텔레콤의 점유율이 단연 앞선다고 볼 수 있지만 증감률에 있어서는 오히려 KTF와 LGT가 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SKT의 1위 수성도 쉽게 장담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후발 업체로서 KTF와 LGT는 신규고객을 확보하고 타사로부터의 이탈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 선발 업체를 추월하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2. 업계 공통 전략

1) ARPU의 증대

국내 이동통신 업계의 가입자 수는 이미 포화상태에 가까워져 있다. 그로 인해 시장 자체가 이미 성장정체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각 업체들은 좀 더 안정적인 수입원을 찾기 위해 애쓰고 있다.
신규가입자 유치 이 외의 가장 대표적인 수입 창출 방법이 바로 가입자 1인당 월매출액(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의 증대이다. 특히 무선인터넷을 비롯한 데이터 이용, DMB시청, 그 외 각종 부가 서비스의 이용 유도가 ARPU증대의 주요 화두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