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혁명의 진행과정과 원인(귀족, 부르주아, 농민, 민중 각 계층의 입장에서 분석)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프랑스혁명의 과정을 귀족, 부르주아, 농민, 민중 4가지 계급의 입장에서 일어난 원인과 양상 그리고 미친 영향을 분석한 글.

목차

시작하는 말

Ⅰ 귀족 혁명
● 혁명 전 프랑스 사회의 구성과 귀족계급의 성향
● 재정위기를 특권계급의 세금부과로 메우려던 정부에 대한 귀족들의 저항

Ⅱ 부르주아 혁명
● 부르주아의 다양한 구성과 그들의 생각
● 삼부회 소집에 있어서 제 3신분과 귀족의 투쟁
● 선거와 진정서에 나타난 세 신분 견지의 차이점
● 삼부회의 소집 그리고 국민의회의 성립
● 군대의 소집과 민중 혁명

Ⅲ 민중 혁명
● 민중혁명의 두 가지 원인- 경제적 위기와 귀족의 음모
● 1789년 파리혁명과 혁명 그 이후의 모습

Ⅳ 농민 혁명
● 농민 혁명의 원인 -경제적 착취와 대공포

Ⅴ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
● 인권 선언의 배경
● 인권 선언의 내용 - 자유, 평등, 국민주권

Ⅵ 10월 폭동
● 루이 16세의 소극적 저항과 혁명의 마침표 -10월 폭동

맺음말

본문내용

● 요약을 시작하며

“귀족이 혁명을 시작하고 평민이 그것을 성취하였다”고 샤토브리앙은 말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혁명은 대중들에 의해 달성된 사건인 줄만 알았다. 그 결과적 행동 이면에 숨어있는 경제적인 문제와 각 계급관의 이해관계의 대립에는 무지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이러한 각 계급의 생활상에서부터 시작하여 혁명으로 까지 돌입할 수 밖에 없는 자세한 내막을 계급별로 서술하고 있다. 후반부에 있어서는 혁명의 결과물인 인간과 시민에 대한 선언과 혁명을 마감케 하는 10월 폭동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구분에 따라 신분별로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혁명에 동참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각 신분별로 어떠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었는지를 중심으로 요약해나가겠다.

Ⅰ 귀족 혁명

● 혁명 전 프랑스 사회의 구성과 귀족계급의 성향

혁명 전의 프랑스 사회는 법적으로 세 신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총인구 2300만명 중 10만의 성직자와 40만의 귀족, 나머지의 제 3신분이 그것이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본다면 성직자도 귀족과 평민 두 계급으로 나뉘어졌었다. 주교, 수도원장 등 고급성직자는 귀족이였고 사제와 수사 같은 하급성직자는 평민과 같았다. 이 하급성직자는 나중에 제 3신분의 승리를 확고하게 한다. 귀족도 출생부터 귀족인 대검귀족과 신흥부르주아로써 왕을 재정적으로 지원해서 고가의 관직을 매입함으로써 귀족이 된 법복귀족 둘로 나뉘어 진다. 이러한 귀족들도 자본주의 정신에 경도되어 많은 지참금(경제적 지원)을 받기 위해 부르주아계층과 혼인을 하고 자유사상을 가지고 부를 추구하였다. 반면에 미라보와 같이 하층귀족들은 귀족계급에서 탈락하는 자도 생기게 되는 귀족의 분화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귀족계급들은 부르주아 방식에 물들어서 자신의 특권과 부를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그 목적에 있어 가장 거슬리는 것이 절대 왕권이였다. 그래서 귀족들은 최고법원과 지방 삼부회(과세에 대한 승인권을 가지고 있었음)를 중심으로 납세자(국민)의 권리를 보호한다는 명분을 가지고 자신들의 특권을 제한하려는 왕의 권한을 제약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