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율곡이이의 교육사상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10.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율곡이이의 교육사상에 관한 내용을 굵직한 내용 중심으로 구성해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목차

목적
과정
방법
평생교육

본문내용

1.교육의 목적

1) 성인군자의 이상적 인간상 추구
율곡의 교육목적 역시 성인에 두었다. 그는 <격몽요결> 입지론에서 “처음 배우는 이는 모름지기 뜻을 세워 반드시 성인이 될 것을 기약할 것이요…대개 중인도 그 본성은 성인과 한 가지일 것…이러하거늘 어찌 중인도 성인으로 자기하지 아니하랴”고 했다. 그는 또 <학교모범> 제1조목에서도 아래와 같이 교육의 목적을 성인에 두고 있다.
천지의 요인을 마음 속에 깊이 간직하고, 주변 사람들의 삶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옛날 진실되게 살았던 성인의 위업을 깊이 인식하고 그 위대한 업적이 계속 이어지도록 노력하여, 온 세계를 평화로운 사회로 발전시키기 위한 일이 최종목표가 되어야 한다.
율곡은 성인이 되기위해선 입지와 明知와 篤行은 인간이 성인의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방법론이다. 율곡에 의하면 성인의 특색은
첫째, 성인은 기품이 청명하고 渾然한 도리를 체득한 사람이다.
둘째, 성인은 천리에 순수하여 誠의 온전함을 얻은 사람이다.
세째, 성인은 四德(인의예지)의 체현자이다. 그는 사욕이 없어서 하고 싶은 바가 모두 規矩를 어기지 않아서 인심과 도심이 일치한다.
넷째, 성인은 타인의 성도 가르침으로써 회복하게 하고 명덕을 천하에 밝혀서 타인을 교화할 수 있는 덕을 발휘하는 사람이다.
다섯째, 성인은 말할 때, 특히 소인들을 나무랄 때 그 말이 도리를 따르면서 이치가 곧다. 그는 마음이 정직하고 행실이 결백하여 흠이 없다. 또한 지조가 굳어서 비굴하지 않다.
여섯째, 성인은 실천력이 강하다. 성인은 한다고 하면 진실도 수행한다. 정심으로 한다고 하면 마음을 바르게 하고, 성의로 한다고 하면 곧 뜻을 성실하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