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1세기 국제정세와 한국의 대응 전략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0.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1세기 국제정세와 한국의 대응 전략

목차

1. 경제요소의 중요성 증대와 경쟁적 공존 양상의 심화
2. 세력 분포의 변화
3. 상호 의존의 심화와 국제 질서 관리상의 유동성 증대
4. 세계경제의 단일체제화 가속

본문내용

냉전이후시대 국제질서 변화의 특징 중의 하나는 경제요소의 중요성 증대라고 평가되고 있다. 국제관계에 있어서 경제요소의 중요성 증대는 비단 경제측면에서 무한경쟁을 심화시키는 차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정치측면에서도 경제문제의 정치 변수화를 가속시켜 경제 문제가 중요한 정치 문제로 부각됨으로써, 국가 간 경쟁과 협력의 중요 동인이 되어 국제질서의 질적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냉전이후시대 국제질서 변화의 또 다른 특징은 힘의 개념에 있어 경제력이 중요한 내재 변수로 작용하게 됨에 따라, 새로운 힘의 척도로 각국의 세력분포가 판단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종래 군사력을 중심으로 계측되었던 힘의 분포와는 다른 새로운 세력 분포가 인식되고, 그 바탕 위에서 정치적으로는 강대국 간의 역학관계가 변화되는 동시에, 경제적으로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 간 연대로서의 지역화 추세가 확대됨으로써 국제질서의 구조적 변화가 초래되게 되었다.
21세기를 목전에 둔 현 시점에서 목도되는 냉전이후시대 국제질서 변화의 세 번째 특징으로서는 교통, 정보·통신의 비약적 발달로 국가 간 상호의존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정치측면에서는 탈 국경성을 지니는 소위 범세계적 문제(global issues)들이 초국가적 안보위협으로 대두되고 있고, 경제측면에서는 특히 금융과 투자를 중심으로 세계경제의 단일화가 가속되고 있어, 다자간 국제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국제질서 관리 방법 상의 변화가 현저히 나타나는데, 위와 같은 변화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