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학교교육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학 시험대비 예상문제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학습부진의 원인과 그 지도대책을 논하시오.

3. 동기의 개념을 설명하고 학습동기의 유발방법을 논하시오.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한국의 학교 교육은 세계 어느 학교 못지 않게 읽기, 쓰기. 셈하기 및 정보 습득용 인지 교육을 시키고 있다. 철저한 인지 및 기술 중심의 지적 능력을 성숙시키기 위한 교육에 두 가지 서로 다른 요소가 더해질 때 우리의 학교는 전인 교육을 위한 교육 현장으로 제 기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첫째, 개인의 잠재 능력과 특수 능력을 발굴해 낼수 있는 개별화된 교과 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개별화된 특수 교육과정은 학생의 창의력과 연구 능력을 존중하는 교과로 구성되어 결코 한 학생을 다른 학생과 사회적 심리적으로 구별 차별시키는 도구가 되어서는 안된다.
공통적인 지적 능력과 개별적인 특수 능력의 교과는 학생 개별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물론 전인 교육이 지적 교과와 개인 교과만으로는 완전히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더 필요한 것은 공동체 문화를 위한 공통 집단 교과이다. 즉, 개인과 사회에 관계된 교과, 개인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인지하는 사회 교과가 필요하다. 동시에 역사적 인식을 높이는 역사 의식의 교과도 필요하다. 기아 문제, 범죄 문제, 공해 문제, 남북 문제 등등에 대한 논의가 학습을 통해 전개되어야 한다. 사회 문제에 관해 자기 경험을 개방하고, 사회에 대한 책임과 해결책을 공유케 하는 실천 중심 교과도 필요하다. 문제 중심 지향적인 공통 집단 교과를 통해, 개인 학생들은 대인 관계 기술, 자기의 느낌과 다른 사람의 견해간의 차이를 인지, 평가, 조정하는 기술과 사회 발전에 대한 사회적 책임 및 역사적 의식등을 익히게 될 것이다.
한마디로, 전인 교육을 위해 세 가지 교과가 필요한 것이다. 첫째, 기존의 인지적 능력 및 기술 촉진 교과, 둘째, 개인 능력을 위한 개별적으로 특수화된 교과, 셋째, 사회과 중심의 통찰력과 현실 적응적인 집단 교과가 필요하다.
둘째, 대학 교육의 문제로부터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이 독립성을 되찾을 때, 현행 중. 고등학교 제도와 교육과정은 과연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 것인지도 체계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 말하자면, 현존의 전형적인 중․고등학교의 모습이 변형될 수도 있고 이와 아울러 교육과정과, 교육 활동이 전적으로 변화될 수도 있다. 또한, 현행 사다리 형식의 단계별 진로 형식도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즉, 사립․공립으로만 중․고등학교 학교 형식을 제도화시키는 일이나, 주간식 정규 학교 교육 활동 지원 중심 교육 과정의 제도화나, 진학․비진학 중심의 학생 진로 지도용 교육 과정, 정책 변화도 체계적으로 추구되어야 한다. 한국의 교육 정책자와 교육 학자들은 중․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형식만을 논의하면서 형식의 변형을 개혁이니, 교교 교육의 정상화니 하는 미사여구로 문제의 핵심을 피해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