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알려지지 않은 미국 노동운동 이야기를 읽고...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0.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노동운동 관련 책인 미국노동운동 이야기란 책을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알려지지 않은 미국 노동운동 이야기를 읽고...

우선 책을 읽어가면서 너무 어렵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책을 읽어가면서 하나하나의 사건에 집중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수 많은 사건들이 하나하나의 토픽을 달고 써져 있는 형태라 물흐르듯이 읽어 가기는 힘들었지만 하나하나의 사건들이 누구들의 이야기 이고 또 그 이야기가 거기에서 끝이 아니라 다음으로 이어진다는 것은 강하게 느낄 수 있었다.

책 속에서 보여지는 미국 역사 속 에서의 자본가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잉여노동을 착취함으로써 그들의 이익을 극대화 하는 자본가들의 모습 그대로였다. 아니 오히려 그보다 더해서 잉여노동의 착취 뿐만이 아니라 생존 노동의 착취까지 이루어 냄으로써 그들의 배를 불리는 모습이었다. 게다가 미국의 남북전쟁 당시에 젊은 청년임에도 불구하고 돈 몇 십 달러에 사람을 사서 전쟁터로 보내고 자신의 전쟁이라는 희대의 기회를 이용해서 돈을 번 JP모건 등의 인물들은 그 사상이 궁금할 따름이었다.

그리고 최초의 전국적 노동조직을 만든 강철 사나이 윌리엄 H실비스의 삶은 파란만장 하다는 말로도 모자랄 지경이었다. 노동자들의 단합을 위해 전국을 기차를 타고 여행을 다니면서 옷 한 벌 제대로 입고 다니지 못하고, 자신의 처자식을 먹여살릴 돈도 노동운동을 하느라 제대로 벌어 주지 못했던 그의 삶은 오늘날의 노동자들이 그나마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를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