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성건설의 역사적 성격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화성건설의 역사적 성격

목차

Ⅰ.서론

Ⅱ.화성축조의 배경
1)사도세자와 임오화변
2)현륭원 천봉

Ⅲ.화성축조의 계획 및 경과
1)화성축조 계획
2)화성축조 과정
3)거중기의 활용

Ⅳ.화성의 주요시설과 화성행궁
1)화성성곽의 주요시설
2)화성행궁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 제 22대 정조(正祖)는 조선시대 전․후기를 통해 가장 개혁적이고 창조적인 군주이자 사회, 경제, 문화, 군사적인 면에서 다양한 변화개혁과 더불어 정치적 안정과 문예진흥에 힘을 쏟은 왕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그에 대한 뛰어난 평가와는 달리 그의 사상과 업적을 이해하는 이는 그다지 많지 않다. 아마도 많은 대중매체에서 그의 업적과 사상보다는 그의 생애에만 관심을 보인 탓일 것이다.
영조의 둘째아들인 장헌세자(일명 思悼世子)와 혜경궁 홍씨(惠慶宮洪氏) 사이에서 맏아들로 태어난 정조는 어린 나이에 사도세자의 죽음을 목격하고 조세(早世)한 영조의 맏아들 효장세자(孝章世子:뒤에 眞宗이 됨.)의 후사(後嗣)가 되어 왕통을 이었다. 때문에 정치적 불안 속에서 왕위를 계승한 정조는 정치적 안정을 이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게 된다. 그는 왕권을 강화하고 체제를 재정비하기 위하여 영조 이래의 기본정책인 탕평책을 계승하였다. 그러나 영조의 단순히 당파를 고르게 기용하는 완론탕평(緩論蕩平) 영조의 완론탕평은 붕당간의 격심한 대립을 일단 수습하는데 효과적이었으나, 혼인 관계를 수단으로 지지 세력을 확보한 나머지 정국 운영에서 척신(戚臣)의 비중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에서 나아가 당파 가운데 자신의 정치이념이 맞는 인재를 고루 기용하는 의리탕평(義理蕩平) 임금만이 의리를 밝히고 정할 수 있다하여 색목(色目)에 구애하지 않고 그 사람의 재주를 보아서 등용여부를 결정하였다. 이러한 정조의 탕평은 편당을 배제하여 붕당간의 세력균형을 이룸으로써, 일당전제를 불식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왕권강화를 도모하고자 한 데 있었다.
을 실시하게 된다. 더불어 규장각을 통해 문화정치를 추진하고 여러 갈래의 학문을 수용하여 문화중흥의 시대를 구현하였다. 또한 조선후기 새로운 시대의 창출을 위해 개혁정치를 추진하였다.
이러한 정조의 업적의 집결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수원 화성이다. 화성은 분열된 왕정을 이끌면서 정조가 지향하려 했던 왕권강화, 개혁정치, 문화 중흥, 그리고 민본주의의 한 정점을 그대로 표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계몽군주 정조의 정치적 이상이 현실로 이루어지고 실학자들의 개혁적 주장이 실천되었다. 화성은 단순히 성곽축조에 그치지 않고 당시 사회경제적 변화와 상공업 발전추세, 정치적 상황, 시대적 이상을 반영한 신도시의 건설이었던 것이다. 유봉학,『정조시대 화성신도시의 건설』백산서당, 2001, pp 17~18참조.
최홍규,『정조의 화성건설』일지사, 2001, pp 26~27 참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수원 화성이 가진 의미를 정조 개인의 효성만으로 이해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

참고 자료

최홍규, 『정조의 화성건설』 일지사, 2001

유봉학, 『정조시대 화성신도시의 건설』 백산서당, 2001

박광용, 『영조와 정조의 나라』 푸른역사, 1998

김동욱, 『18세기 건축사상과 실천- 수원성』 발언출판사, 1993

박현모, 『정치가 정조』 푸른역사, 2001

박천우, 『수원의 역사와 문화』 인우길, 2000

김동욱, 『실학정신으로 세운 조선의 신도시 수원화성』 돌베개, 2002

김동욱, 『수원화성』 대원사, 1998

유봉학, 『정조대왕의 꿈』 신구문화사, 2001

김동현, 『華城城役儀軌 서평모음집』 서안출판사, 1997

박현모, 「정조의 정치와 수원성: 정치적 의미」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