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제]청소년의 문제에 나타나는 원인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10.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소년 문제는 시간에 따라 매우 다양한 특성을 나타낸다. 현실적으로 발생되는 몇 가지 특성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청소년 문제는 시간에 따라 매우 다양한 특성을 나타낸다. 현실적으로 발생되는 몇 가지 특성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1) 가정
결손가정과 비행은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다. 결손가정이나 이혼한 가정의 청소년들은 그들 부모들에 대해 반항적 태도를 가진다. 부모와 청소년의 관계가 긴장과 갈등상태이면 청소년들이 공식적 비행행위를 할 소지가 크며 또 청소년들의 이런 행위도 가족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 한국의 핵가족 현상, 여성의 사회참여의 불가피, 가족해체의 증가 등은 청소년 범죄와 비행, 부적응을 가속화 시킨다.

2) 사회계층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하류계층 청소년들이 중산층이나 상류계층 청소년들보다 더 많이 비행행위를 한다고 생각한다. W.B.Miller(1985)의 연구에 의하면 중산층을 기준으로 평가했을 때 하류계급과 중산층 소년들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마찬가지로 하류층 내부 집단과 비집단 사람들 사이에도 기타 두 계층의 소년들보다 약간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다.
반면, 소년범죄로 인한 체포율은 하류계층 청소년들이 월등히 높다. 이는 계층이나 종족 따위의 편견 때문일 수도 있다. 특히 상대적 빈곤의식이나 열등의식, 계층간의 적대의식 등은 청소년들의 반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난다.

3) 지능
종속변수를 비행행위로 두고 독립변수를 사회계층, 종족 등을 기타 요인들로 한 연구들에 따르면 전반적인 비행행위는 종족과 사회-경제적 변수의 함수입이 밝혀졌다. 지능도 또한 비행행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보인다. 지능이 낮은 청소년이 더 쉽게 비행행위를 하는 것 같다. 교육 정도도 소년범죄와 관계있다. 고교중퇴의 경우 심각한 비행을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생활의 중도탈락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직장생활이나 결혼생황에서도 부적응 반응을 더 많이 나타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