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케이스 JRA 소아관절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아동간호케이스 JRA 소아관절염

사정까지만 있습니다. 뒤에 간호중재는 없습니다.

목차

문헌고찰

Ⅰ. 소아관절염(Juvenile Rheumatoid Arthritis)
Ⅱ. 골수염(Osteomyelitis)
Ⅲ. 정신지체(Mental Retardaion)
Case Study

본문내용

Ⅰ. 소아관절염(Juvenile Rheumatoid Arthritis)
연소기 만성 관절염 또는 소아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라고도 한다. 어린이의 0.3% 정도가 이 질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자 어린이 환자가 약간 더 많다. 대부분은 완전하게 치료할 수 있으며, 환자의 10% 정도만 영구적으로 장애가 남는다. 이 질병은 16세 이하 소아의 큰 관절을 침범하며 전신증상을 나타낸다. 원위골단의 골단판에 침범 시 뼈의 성장이 손상된다. 일반적으로 가족 중에 류머티스 질병이 있는 경우에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1. 증상
일반적으로 관절에서 자발통 또는 압통이 일어나고, 종창 · 발열 · 운동장애 등 전형적인 관절염 증세가 6주 이상 지속되면서 특정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이 질병을 의심할 수 있다. 관절 외 증세로는 전신적으로 고열과 발진이 흔하게 일어나고, 임파선 또는 비장이 커지며, 만성홍채염, 모양채염, 심장 질병 등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증세들은 성인 류머티스성 관절염 증세와 구별된다.
․ 발가락, 무릎, 발목, 팔꿈치, 어깨, 목관절에 통증이 있으며 관절이 붓고 뻣뻣해진다.
․ 통증은 갑자기 시작되거나, 점진적으로 심해져서 한 곳 또는 여러 곳의 관절에 영향을 미친다.
․ 어린이가 이유없이 걷기 싫어한다.
․ 저녁에 측정시 체온이 39.4℃ 정도이다.
․ 발열과 같이 전신발적과 오한이 나타난다.
․ 식욕부진, 체중감소
․ 빈혈
․ 신경질적이고, 목적의식이 없어진다.
․ 임파선이 붓는다.
․ 눈이 아프고 충혈된다.
․ 가슴의 통증 (질환이 심장에 영향을 줄만큼 심해진 경우)

2. 종류
(1) 소수 관절형(pauciarticular)
보통 3세 이전에 발생하며, 환자의 50% 이상이 무릎관절 · 발목관절 · 팔꿈치 관절 4개 이하의 관절에서 증세가 나타난다. 전신증세는 거의 없고, 예후도 좋은 편이며, 환자의 50% 이상은 5년 이내에 완쾌된다. 그러나 홍채 또는 모양채염이 발생하여 시력에 영향을 주며, 무릎관절이 이환되는 경우 성장판을 자극하여 동측 하지가 과잉 성장하는 경우도 있다.
(2) 다수 관절형(polyarticular)
5관절 이상을 침범하는 유형이다. 주로 수족부, 손목관절, 발목관절, 무릎관절, 목관절을 침범하여 증세가 나타난다. 대부분 발진, 종창 등 활액막의 증세를 보이며, 특히 10세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성인 류머티스성 관절염과 매우 비슷하다. 비교적 예후가 좋지 않으며, 환자의 35% 정도는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행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