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폐소생술 CPR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6.10.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CPR에 관한 내용 정리

목차

I. 심폐소생술 (心肺蘇生術 ,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1. CPR의 정의
2. 심정지
3. CPR의 목적과 필요성
4. CPR 적용 대상
5. CPR의 원리
II. 심폐소생술(CPR)의 방법
1. CPR의 3요소
2. CPR의 방법
3. 인원에 따른 CPR 방법
III. 심폐소생술(CPR)의 기타사항
1. CPR 시 주의점
2. CPR의 종료
IV. 참고문헌
V. 심폐소생술 비디오 감상문

본문내용

1. 심폐소생술 (心肺蘇生術 ,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1.1. CPR의 정의
심장과 폐의 활동이 멈추어 호흡이 정지되었을 경우에 실시하는 응급처치이다. 심폐소생술이 도입되었을 당시에는 심정지 환자를 회생시키기 위해 행하는 인공호흡과 흉부압박만을 뜻하였으나, 점차 치료방법이 발달하면서 전문인이 행하는 제세동, 약물투여까지도 모두 합하게 되었다. 흉부압박과 인공호흡의 단순한 처치술인 기본심폐소생술과 의료장비와 약물을 이용한 전문심폐소생술이 있다. 기본 심폐소생술은 의료장비 없이도 시행이 가능한 일련의 응급처치활동으로써 전문인이 장비 등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이전단계를 말한다.
1.2. 심정지
심정지(심장마비)란 원인에 관계없이 심장의 박동이 정지되어 발생하는 일련의 상태이다. 심박동이 정지되면 조직으로의 혈액공급이 중단되므로 조직의 기능이 정지된다. 조직으로의 혈액공급이 중단된 상태가 계속되면 세포가 괴사되어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다.
급사를 초래하는 심정지의 원인은 일차적으로 심장기능에 장애가 발생하여 심정지가 발생하는 심장성 심정지(심근경색, 협심증)와 심장질환 이외의 다른 질환에 의한 합병증으로서 심정지가 발생하는 비심장성 심정지로 구분할 수 있다.
1.3. CPR의 목적과 필요성
1.3.1. 의학적 측면
심폐소생술의 주된 목적은 심장, 뇌, 그리고 그 외의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자는 데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행하는 속도이다. 심장과 호흡이 정지된 환자에게 정지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시작하고 즉시 전문 소생술이 뒤따른다면 살아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지게 되며 시간의 지연에 따라서 생존 확률은 점점 감소할 것이고 그 결과 영구적인 뇌손상과 생물학적인 사망이 일어나게 된다.
․0-1분 : 심장 자극이 심하다. ․ 0-4분 : 뇌손상이 아직 오지 않았다. ․ 4-6분 : 뇌손상이 올 수 있다.
․6-10분 : 거의 뇌손상이 왔다. ․ 10분 이상 : 뇌손상에서 이제는 회복 될 수 없다.
1.3.1.1. 임상적 사망
심폐소생술의 의의는 임상적 사망상태의 환자를 소생시키는 것이다. 임상적 사망은 마지막 호흡이나 마지막 심장의 수축으로부터 시작된다. 호흡, 순환 및 두뇌기능이 정지된 상태이지만, 혈액순환이 회복되면 중추신경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상태이다. 기간은 심정지상태에서 대뇌가 비가역적 손상을 받지 않고 견딜 수 있는 4~6분에 불과하므로, 임상적 사망 상태에서 심폐소생술이 시작되지 않고 4~6분이 경과하면 생물학적 사망으로 전환된다.
1.3.1.2. 생물학적 사망
생물학적 사망은 개체내 대부분의 세포가 비가역적 손상을 받아서 다시는 소생될 수 없는 상태를 지칭한다. 특히 뇌는 다른 조직보다 쉽게 손상되므로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뇌세포는 5분 정도의 허혈에 의하여 비가역적 손상이 발생하지만, 심근세포는 30~40분, 간세포는 1~2시간 이내의 허혈 후에도 세포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