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과 원예) 수생식물의 정의, 종류,토양 및 영양관리, 이용사례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9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OCU 생활과 원예 리포트

목차

1. 정의
2. 습지 혹은 수생식물의 종류를 구분하세요.
3. 습지 혹은 수생식물의 재배방법
4. 습지 혹은 수생식물의 토양 및 영양관리
5.습지 혹은 수생식물의 이용방법의 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정의
가. 수생식물의 정의
관속식물의 입지와 수분과의 관계는 건조한 지역에 적응한 종류로부터 수중생활에  적응한 수중식물에 이르는 다양한 변화를 보인다(Arber 1920). 수생식물 중에서 완전 침엽수인 식물들은 수중화를 피우기도 하며, 더 극단적인 경우인 부유성인 것들은 토양 대신 물속에 뿌리를 내리고 물위를 떠다니며 생활하게 된다. 이러한 관속식물들의 수중생활은 육상생활형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Arber 1920, Faegri and Pijl 1979), 수생식물이라고 하는 것은 분류학적인 근거를 가진 식물군 이라고 볼 수 없으며, 식물들의 습성에 따라 분류된 생활형의 개념에 의하여 파악되어져 왔다(Arber 1920, Raunkiaer 1934, Muenscher  1944, Fassett 1957, Sculthorpe 1967). 수생식물은 계통분류학적인 분류체계에 관계없이 모든 식물그룹에 걸쳐서 산재하고 있다. 그러므로 분류학적으로 볼 때 수생식물의 개념은 모호하며, 야외에서 수생식물과 습지식물을 구별하는 일은 실제로 매우 곤란하다. 수생식물의 개념에 대한 논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수생식물의 개념
  Arber(1920)는 수생식물(water plants)로서 현화식물 만을 취급하였으며, 이들이 수중생활에 적응된 정도에 따라 그 유형을 제시하였다. 그녀는 Schenk(1885)의 제안을 변형시켜 수생식물을 토양에 부착된 식물군과 부유하는 식물군으로 크게 나누었으며, 전자는 여섯 개의 그룹으로 후자는 두개의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그녀 자신도 이러한 구분이 수생식물간의 유연관계와는 무관한 인위 적인 것임을 시사 하였다.
Muenscher(1944)는 수중식물(aquatic plants)은 “정상적으로는 물에서 생육하고 있는 것으로서, 물 밖으로 나오게 되는 경우에도 그들의 생활사 중 어느 한 시기를 수중에서 생육하게 되는 종류들”이라고 정의하였다. 위와 같은 이유에 의하여 그는 소택지(bog)나 습지(swamp 또는 marsh)의 수변 식물도 수중식물로 취급하였다. 또한, 그는 호소 또는 강의 주위에 있는 육상식물도 주기적으로 범람하는 물에 침수되고 있지만, 그들은 짧은 기간만 물에서 살게 될 뿐으로 수중 생활에 적응된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수생식물 자원정보은행 http://aqua.ajou.ac.kr/index.html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생활과 원예.hw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