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헨델과 바하의 인생과 음악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0.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헨델과 바하의 인생과 음악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 입니다. 그들의 삶과 역경, 음악에 대한 평가 및 대표곡 후기까지 그들의 음악에 관해서 가장 알기 쉽도록 잘 요약된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참고서적과 간행물들을 참조하여 쓰여졌기 때문에 자료의 가치가 더욱 높으며, 그들의 인생을 주제로 하기보다는 그들의 음악과 평가에 대한 부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길게 늘어지지 않는 간결한 문체로 보다 효과적으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차

Intro
About `Baroque music`
The lifetime of Handel
Handel & Bach
The masterpiece of Handel
a. The Messiah
b. Water Music Suite
c. Royal Fireworks Music
Outro

본문내용

Intro
헨델을 사람들은 ‘음악의 어머니’라고 칭한다. 그는 그 만큼 바로크 시대의 음악계에 한 획을 그은 위대한 작곡가 인 것이다. 그는 거대한 체구에 맞는 스케일이 크고, 호쾌한 음악을 만들었으며 당시 문화나 산업면에서 세계의 중심이었던 영국인들의 인기를 한 몸에 독차지 했다. 영국에서의 그의 영향력은 너무나 컸으므로 1759년 죽은 후에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묻히었고, 그 후 200여 년간 영국에는 이렇다 할 작곡가를 접하지 못했으며, 19세기 후반 엘가가 나오기 전까지 영국 음악은 헨델의 작품 외에는 거의 없었다. 이처럼 한 시대에 영향력을 행사했던 바로크 시대의 최고의 음악가 헨델이 살았던 바로크 시대와 그의 생애와 작품에 대해 알아보겠다.

About `Baroque music`

바로크란 주로 미술에서 사용된 시대양식의 개념으로서 스페인의 베라스케스, 네덜란드의 란브란트 등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하고, 변화 있는 색채, 웅대한 구도, 장식 적인 곡선, 극적이고 정열적인 표현 등이 특징을 이룬다. 바로크 예술은 제멋대로 생긴 일그러진 진주와 같다고 생각해서 `baroque`라는 어원이 `일그러진 진주`라는 포르투갈 어에서 유래되었다. 그 당시의 예술은 르네상스 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그리스, 로마의 형식미를 존중해왔다. 그러나 16세기 말부터 예술은 지금까지의 형식미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표현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가게 되었다. 즉, 전형 미에 사로잡히지 않고, 형식과 균형을 깨뜨리고, 강력한 표현을 중요시하는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의 시대 흐름에 따라 음악분야에서도 지금까지의 형식을 벗어난 것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의 오페라나 기악곡의 출현도 음악을 자유롭게 표현한다는 의미에서 생겨나게 것이다. 바로크 음악은 17세기 초에 르네상스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 혁신적인 젊은 음악가들이 일반 문화예술의 르네상스 정신에 자극되어 새로운 양식, 즉 화성적인 반주를 가진 단선율의 양식을 창조 하게 된데서 비롯된 것이다. 바로크 음악은 저음에 기초를 두어 그 위에서 화성적인 성부를 배정해 가는 통주 저음기법을 기반으로 대조적인 협주양식, 즉 강주와 약주, 전 합주와 독주, 밝은 것과 어두운 것과 같은 대비적인 효과를 추구하고 심리적인 감동과 극성을 표현하기 위해 선율울 장식하고 화성에서 으뜸음을 중심으로 힘차고 색채감과 극감을 더해 준다고 표현 할 수 있다. 바로크음악의 사회적 바탕은 절대주의의 귀족 제도로서 주로 극음악과 기악음악이 주류를 이루면서 이탈리아가 그 중심이 되었다. 시기상으로는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중반까지를 바로크 음악 시대로 나누고 있다. 바로크 시대의 음악발전은 두 갈래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한 갈래는 극적경향이 있는 성악음악이고, 다른 갈래는 관용어법을 발전시킨 기악음악이다.

참고 자료

www.sunggeo.com-슈베르트와 클래식의 세계
www.naver.com -백과사전 중에서-
www.musicschool.pe.kr -메시아 부분-
세계의 음악기행 -김성우-
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 -이동활-
음악가를 알면 클래식이 들린다 -신동헌-
세상의 모든 클래식 -박준용-
클래식 아는 만큼 들린다 -최영옥-
재미있는 클래식 길라잡이 -신동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