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섬김의 리더십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심김의리더십에대하여

본문내용

아날로그 세대에서 권력이 있거나 연장자 또는 부모세대이거나 하면 당연히 권위주의적인 모습을 띠는 수직적 관계에서 리더십이 이루어 졌다.

그러나 수평적 관계인 디지털 네트워크 중심의 신세대의 거센 거부감과 저항에 부딪치면서 적절한 리더십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현실이 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은 탈 권위적인 수평적 리더십이 우리 사회의 대세를 이루고 있다.

특히 기업이나 조직이 흔들림 없이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최근 경영학에서는 리더십의 새로운 모델로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을 제시하고 있다.

서번트 리더십은 섬김의 리더십으로 리더가 권력이나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조직 안에 존재하는 유형·무형의 자산의 가치와 그것을 적절히 활용할 줄 알고 있지만, 그보다는 구성원들이 그 어떤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도록 봉사에 초점을 두면서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 봉사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그리고 섬김의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주요 덕목은 구성원들의 욕구를 명확히 잘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 차원 높은 이해심으로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보살펴 줄 수 있는 헌신 봉사의 자세이다.

또한 자원을 관리하며 리더가 함께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개인적 성장을 위해 기회와 자원을 지원해야 한다. 결국 섬김의 리더십은 인간미 있는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다른 구성원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뒤에서 도와주고 앞에서 이끌어 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바뀐 디지털사회에서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방향을 제시하고 의견을 조율하며 구성원들이 업무 수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역할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즉, 구성원들이 스스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하며, 인간적인 배려와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상호간의 경청, 공감, 설득의 과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서번트 리더십이 내부고객을 만족시키고, 만족한 내부고객의 서비스 향상은 외부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내므로 장기적으로는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디지털사회에서 보다 중요한 리더십은 전자적인 기계가 아닌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므로 권력이 있고 권위가 있는 리더 일수록 보다 겸손해야 하고 진실이 통하는 ‘신뢰와 믿음’을 구성원들에게 주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