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산책]중요개념 정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0.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경제학 산책 교재
2. 국민소득의 창출과 처분 에 대한 중요개념 정리 입니다.
(경제학 산책/김영사/조영달 홍기현 지음) p.296

목차

- 국민경제의 순환
- 국민소득 삼면등가의 법칙
- 누출, 주입
- 총수요와 총공급
- 소비지출, 투자지출, 정부지출, 순수출
- 소비함수, 절대소득가설, 항상소득이론, 생애주기이론
- 투자의 개념
- 착각이론, 임금경직성, 가격경직성
- 국민경제의 균형

본문내용

* 국민소득 삼면등가(三面等價-原則)의 법칙
1) 국내 경제 내에서 1년 동안 생산된 재화와 용역의 시장가치의 총합으로, 경제 내의
총 공급 수준을 이룬다.
2) 누가 산출물을 사려 하느냐의 지출 측면인데, 이는 경제 전체의 총수요를 구성한다.
3) 생산과 판매의 과정에서 여러 생산요소들이 얻게 되는 소득분배의 측면이다.
 어떤 경우에든 국내총생산 및 총지출, 분배된 국민소득은 결국은 같아진다.
 국민총소득은 각 생산단계의 부가가치나 생산에 참여한 생산요소의 대가 또는 소비나 투자로 처분된 최종생산물의 가치를 각각 합산하여 구할 수 있다. 국민소득은 만들어서(생산) 나누어 가지고(분배) 쓰는(지출) 양이 모두 같게 되는데 이를 가리켜 국민 소득 삼면등가의 원칙이라 한다.
국민소득은 세 가지 다른 얼굴로 파악되는데 이를 생산, 분배, 지출국민소득이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세 가지 국민소득은 그 크기가 똑같은데 그것은 국민소득이 생산, 분배, 지출 과정을 통하여 순환하기 때문이다. 먼저 기업이 노동, 자본, 토지, 경영 등의 생산요소를 구입하여 생산 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부가가치, 즉 생산국민소득이 발생하면 여기에서 생산에 참여한 근로자는 급여, 돈을 빌려준 사람은 이자, 또 토지를 빌려준 사람은 임대료를 받게 된다. 그리고 이들 소득을 공제한 나머지나 이윤으로서 기업가에게 돌아가게 되는데 이 같은 소득을 모두 합하여 분배국민소득이라 한다. 따라서 생산국민소득과 분배국민소득은 같아진다. 또 분배된 소득은 개인이 물건을 구입하는 데 사용(소비)하거나 기업이 차기의 생산을 위하여 공장을 짓거나 기계를 사들이는데 지출(투자) 함으로서 최종생산물에 대한 수욜 나타나며 이를 지출국민소득이라 한다.
* 총수요(Aggregate Demand)와 총 공급(Aggregate Supply)
- 총 수요(Aggregate Demand) : 국민경제 전체에 걸쳐 가계, 기업, 정부, 해외부문에 대해 그 나라 최종생산물에 대한 수요를 모두 합계한 것이다. 따라서 총수요는 가계의 민간소비수요, 기업의 투자수요, 정부소비지출, 해외 부문의 순 수출 수요의 합계이다. 물가가 높으면 수요가 적어짐. 이처럼 물가 수준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Y총수요(총지출 수준)=C(소비지출)+I(투자지출)+G(정부지출)+NX(해외 순 수출)]
- 총 공급(Aggregate Supply) : 기업가들이 주어진 기간 동안에 생산하며 판매하려고 하는 국민경제 전체의 산출양이다. 따라서 총 공급은 노동력, 자본 보유 수준 및 자연자원, 기술 수준, 사람들의 일하려는 의욕 등이 총 공급을 결정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경제학 산책(김영사/홍기현 조영달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