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 의사결정단계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 마케팅믹스로 이루어지는
마케팅 의사결정단계에 대하여 정리했다.

본문내용

마케팅 의사결정단계는 크게 네 단계로 나뉘어 진다.
표적 시장 선정, 포지셔닝(positioning), 마케팅 믹스, 마케팅 결과가 그 것이다.
신제품이 나오게 되면 그 것을 판매 할 적절한 시장을 찾아야 한다. 제품이 처음 나오게 된 탄생기 시장에서 대부분의 고객들은 차갑게 반응한다. 획기적인 기술을 처음 선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경쟁 업체가 거의 없다. 그래서 당분간 독점적으로 시장을 독차지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품을 구매 할 고객들의 집합체, 즉 표적 시장을 선정하고 그 곳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한다.
기업 혹은 제품이 별다른 경쟁자가 없는 상황에 접해 있다면 전체 시장을 표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허나 현실은 어느 시장이든 경쟁사나 경쟁제품이 있기 마련이다. 이 경우 전체시장에서 경쟁사와 자신을 뚜렷이 차별하는 수단이 없다면 표적시장의 선정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시장을 세분화하여야 한다. 또한 경쟁사와 관계없이 자사 제품에 대해 성별에 따라 혹은 연령에 따라 제품에 대한 반응이 각기 상이한 경우라면 시장세분화는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 필수적인 사항이 될 것이다. 이러한 시장 세분화 전략은 국내에서도 성공적인 사례를 흔히 찾아 볼 수 있다.
시장 세분화는 시장전체를 유사한 특질을 가진 여러 개의 하위집단으로 나누는 작업을 의미하며, 하위집단은 지리적 성향, 인구통계학적 성향, 사회 계층적 성향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분류될 수 있다. 세분화된 시장은 단 하나만이 표적시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역량에 따라 몇 개의 세분시장이 표적이 될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