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의 중국전래와 수용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대 아시아에서 성립된 두 개의 큰 문화권는 인도 문화권와 중국 문화권이다. 이 두개의 문화권은 지리적으로는 같은 아시아 대륙에 속하지만 기후나 풍토 등의 자연적인 조건은 물론 인종, 언어, 풍속, 습관, 사회구조 등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인도와 중국은 전혀 이질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인이 현실을 중시하는데 반해서 인도인들은 영원과 공상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印度思想’과 ‘中國思想’과는 전혀 다른 구조를 하고 있다. 중국 사람들은 예로부터 中華思想에 입각하여 다른 나라의 문화와 문명은 자신들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했으며, 다른 나라의 문화와 문명을 모두 얕잡아 보고 무시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에서 발생한 佛敎를 주목한 이유는 무엇이며, 중국의 사상에 뿌리를 내리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佛敎의 傳來
1. 佛敎 傳來의 經路
2. 佛敎 傳來의 傳說
Ⅲ. 佛敎 準備시대(A.D. 65~317)
1. 漢의 佛敎
2. 三國의 佛敎
3. 西晉의 佛敎
4. 格義佛敎
Ⅳ. 佛敎 土着化시대(317~589)
1. 江北佛敎
2. 江南佛敎
Ⅴ. 결론

본문내용

중국의 儒敎, 道敎, 法家와 같은 사상들이 중국 본토에서 발생한 사상이라고 한다면, 佛敎는 중국의 본토에서 생겨난 사상이 아닌 인도에서 건너온 외래 사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佛敎가 외래 종교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인들은 이 인도佛敎를 자신들만의 佛敎로 재생산 해 놓았다. 그리고 중국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및 동북아시아의 전역에 불교를 전파하여 ‘佛敎文化圈’을 형성하기에 이른다. <br />
.....<br />
佛敎의 中國 傳來와 중국인들의 佛敎 受容을 그 시대 중국인들의 문제 상황과 연관시켜 파악해 보고자 한다. 佛敎 傳來와 受容의 사상사적 이해를 위해서 그 당시의 시대적 요청을 읽어 내는 작업은 이 과제를 알아 가는데 매우 필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또한 우리는 중국인들의 마음에 자신을 투영시키려고 하는 佛敎의 요구를 중국의 시대적 요청과 더불어 동시에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럼 먼저 佛敎가 어떻게 중국에 傳來되었는지 살펴 살펴보자.

참고 자료

*중국철학회.『역사속의 중국철학』예문서원, 1999.
*H.G. Creel 저. 이동인 외 1 역, 『중국사사의 이해』, 서울경문사, 1980.
*토오도오 교순·시오이리 료오도저, 차차석 역『중국불교사』, 대원정사1992.
*카타마 시게오,『中國佛敎史 제1권』, 도서출판장승, 1992.
*김교빈외 3명. 『중국철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