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커널과 스케쥴링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커널과 스케쥴링 한글문서

목차

커널 : Kernel
기능
스케줄링 : Scheduling
CPU스케줄링

본문내용

커널 : Kernel

커널이란 운영체제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인 메모리, 프로세서 등의 자원을 관리하며 시스템이 원할히 돌아갈 수 있도록 제어해 준다. 현재 우리가 리눅스라고 부르는 것도 실제적으로는 리눅스란 운영체제의 커널의 이름을 말하는 것인데 이것이 확장된 의미로 사용되어 현재의 `리눅스`란 OS를 지칭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Linux = Kernel 이라는 등식이 성립하게 된다

커널은 그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관리하고, 사용자가 어떠한 자원을 요청할 때, 그것을 준비해서 사용자의 타당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즉, 커널은 컴퓨터 운영체계의 가장 중요한 핵심으로서, 기억 장소, 메모리, 파일, 주변 장치 등과 같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중요한 자원을 관리한다. 뿐만 아니라 시간 관리, 프로세서 관리, CPU 스케줄링, 입출력 제어, 시스템 자원의 배분 등과 같이 컴퓨터 운영에 필요한 핵심 사항을 처리한다.

비슷한말로는 핵(neucleus), 관리자(supervisor)프로그램, 상주(resident)프로그램, 제어(control)프로그램 등의 용어가 있다.

커널은 쉘과 대비될 수 있는데, 쉘은 운영체계의 가장 바깥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사용자 명령어에 대한 처리를 담당한다. 커널과 쉘이라는 용어는 IBM 메인프레임을 제외하고, 유닉스와 기타 몇몇 운영체계에서 자주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커널에는 종료된 입출력 연산 등, 커널의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요구하는 모든 요청들을 처리하는 인터럽트 처리기와, 어떤 프로그램들이 어떤 순서로 커널의 처리시간을 공유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스케줄러, 그리고 스케줄이 끝나면 실제로 각 프로세스들에게 컴퓨터의 사용권을 부여하는 수퍼바이저 등이 포함되어 있다. 커널은 또한, 메모리나 저장장치 내에서 운영체계의 주소공간을 관리하고, 이들을 모든 주변장치들과 커널의 서비스들을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고루 나누어주는 메모리 관리자를 가지고 있다. 커널의 서비스는 운영체계의 다른 부분이나, 흔히 시스템 호출이라고 알려진 일련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들을 통해 요청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