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론]현대사회의 유형별 노인문제와 대처방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노인복지론 과제

목차

Ⅰ. 현대사회의 유형별 노인문제
1. 경제적 빈곤문제
2. 질병과 건강보호문제
3. 역할상실과 여가문제
4. 고독 및 소외문제

Ⅱ. 대처방안
1. 노후 생활기반 조성을 위한 공적 소득보장 체계 강화
2. 취업 및 사회참여를 통한 활력 있는 노후생활 영위
3. 노후 건강관리
4. 노후 여가생활 확대 유도

◎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경제적 빈곤문제
1994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전국 조사에 의하면 59.4%의 노인이 경제적으로 어렵다고 말하고 있다. 이와 같이 대다수의 노인이 빈곤한 이유는 우선 노후 준비를 하지 못했고, 재취업이 어려우며 자녀의 도움 또한 부족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연금제도는 1988년 시작되었으나, 정상적인 연금의 지급은 2008년에 가서야 실시된다. 그 이전에 60세 이상의 노인이 되는 사람은 정상적인 혜택을 받을 수 없고, 2008년 이후에 연금을 받는다 해도 그 액수는 20년 가입기간의 평균보수의 40%의 수준이 되므로 연금만으로는 노후에 필요한 모든 소득보장을 하기 어렵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경제생활을 자녀의 도움에 의존하고, 일부 노인은 취업에서 얻는 수입만으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노인들이 많은 실정이다.

2. 질병과 건강보호문제
국민소득의 향상에 따른 생활수준의 개선과 의료 및 보건기술의 발달로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수명이 크게 연장되어 1997년에는 73.5세에 도달하였으나 많은 노인들이 경제적 빈곤 때문에 질병과 건강보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건강의 약화로 노부모가 와상노인이 되거나 치매노인이 되었을 때 이를 간호하고 돌보는 것은 심각한 노인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노인전문병원이나 요양시설이 수요에 비하여 너무 부족하여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노인 자신이 간호·보호를 받거나 가족들이 노인을 간호·보호하는데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가족 수의 감소. 여성 취업 및 사회활동 참여증가, 가족의 보호 기능을 보강하기 위한 서비스의 미비 등으로 건강보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3. 역할상실과 여가문제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산업구조의 변화와 생산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노인들의 경험이나 지식이 불필요하거나 경쟁에 뒤떨어짐으로써 노인들은 젊은 사람들에게 밀려 직업역할을 상실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부수적으로 수행하던 많은 역할을 상실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