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정이란 주제로 보는 서양.한국.동양 미술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수-류지영]
`감정`이란 주제에 해당되는 미술작품의 소개와 감정과 관련된 작품의 설명이 있습니다.
서양.한국.동양 미술사를 감정이라는 주제에 맞게, 정리했습니다.
서양미술과 한국미술 동양미술(일본.중국)의 시대별 작품과 특징 정리. (작품사진수록)

목차

주제: 감정.
-서양미술-
고딕
르네상스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입체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한국미술-
고구려
백제
신라
조선초기회화
조선후기회화/풍속도
민화
근대미술
현대미술
-동아시아 미술-
일본
중국

본문내용

chapter1. 서양미술
✝고딕✝ 생 샤펠 성당
고딕 건축 양식은 로마네스크 양식의 발전된 형태이다. 고딕 건축가들은 끝이 뾰족한 첨형 아치를 설치함으로써 건물을 훨씬 높게 세울 수 있게 되었다. 첨형 아치는 예전의 둥근 아치에 비해 훨씬 큰 하중도 견딜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건물이 높아짐에 따라 기둥만으로는 무게를 지탱할 수 없어서 측랑의 벽에는 부벽이 만들어졌고, 동랑에는 밖으로 향하는 압력과 무게를 지탱해주는 공중 부벽이 설치되었다.
그리고 고딕 교회당은 로마네스크에 비하여 벽면이 훨씬 작아지고 창문이 많아지면서 창문의 시각적 역할이 증대되어 스테인드글라스가 발달했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색유리 조각을 단면이 H형으로 생긴 납으로 된 끈으로 조합해서 그림을 그린 것이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이 성당은 높고 뾰족한 첨형 아치 형태를 하고 있다. 그러한 성당의 앞에 내가 서 있다고 상상을 해 보았다. 나는 먼저 감탄의 환호성을 질렀다. “우와... 진짜 멋있다. 곡선미를 중시하는 우리나라의 것과 다른 맛이 있네...”. 그런데 뾰족한 첨탑을 필두로 하여 그에 필적할 만한 부벽들이 하늘을 향해 꼿꼿이 서 있는 모습을 보니, 하늘의 누군가와 대적하려는 듯 보이기도 했다. 어쩌면 신을 향한 갈망일지로 모르겠다. 상상 하고 있는 나조차도 무릎을 꿇어야만 할 것 같은 경외감마저 들었다. 어쨌든 그러한 모습은 조금 종교적이고 딱딱한 느낌을 들게 만드는 요소인 것 같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그러한 성당 내부에 수많은 작은 창문들은 스테인드글라스 장식으로 되어있다. 나는 또 성당 내부를 상상을 해 보았다. 성당에 햇빛이 비춰짐으로써 스테인드글라스 장식의 아름답고도 강렬하며 신비스러운 자태가 성당 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