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동시장의 정보가 장애인 직업재활과 진로상담에 있어 중요한 이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노동시장에 대한 올바른 전망은 장래성에 없는 직업을 피하고 전망 있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며, 이 때 직무분석과 직무수정(job modification)과 같은 것들이 내담자의 직업에 새 지평선을 열어주는 방법이 된다.
직업배치 후 프로그램이나 추수지도 서비스와 같은 것들은 내담자의 진로개발에 있어서 긴요한 자원이 되며, 이러한 모든 과정과 기능들은 다른 서비스들과 함께 조심스럽고 주의깊게 통합되었을 때만이 바람직한 효과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목차

Ⅰ.서론
1.문제제기
2.노동시장의 의의
3.노동시장과 직업세계
4.노동시장 자원

Ⅱ.본론
1.국가의 관점
2.지방정부의 관점
3.장애인 단체의 관점
4.대학 및 교육기관의 관점

Ⅲ.결론
의견 및 문제의 고찰

본문내용

3.노동시장과 직업세계

직업상담 에 관여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장차 고용에 준비된 내담자들의 직업개발과 선별적 직업재치에 관심을 갖게 된다.
직업개발과 직업배치에 유능하지 못한 직업재활 전문가들은 중증장애 내담자의 평가와 계획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책무성을 갖추었다고 볼 수 없다.
이러한 평가 계획 직업재치의 중요한 세 영역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려면 지역사회의 노동시장과 직업세계에 익숙하여야 한다.

4.노동시장 자원

직업사전, 산업 및 실업정보지, 광고지, 진로가이드, 직업전망책자, 직업소개지등을 통해 파악된다.
노동인적자원을 배분하는 기제와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노동시장이다.
노동인적자원은 노동이 필요한 고용주와 노동을 제공하는 근로자로 구성된다.
하나의 노동시장에서 일어나는 상거래는 노동시장의 크기, 교환된 노동력의 유사성, 노동시장의 근접성 등의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임금율은 노동운동에 영향을 미치고 노동시장에 대한 지식 역시 직업과 구직활동들을 위한 준비에 영향을 미친다. 피고양자는 고용주에게 비용을 초과하는 수익을 가져다줄 때, 이상적인 노동수요가 충족되고 고용주는 최대의 생산성을 초래할 수 있는 피고용자를 찾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