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저항문화 (대항문화)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대항문화의 출현배경
Ⅲ. 새로운 의식과 새로운 감수성: 대항문화의 전사(前史)
Ⅳ. 성 혁명
Ⅴ. 약물문화
Ⅵ. 히피문화
Ⅶ. 록 문화
Ⅷ. 결론 : 대항문화의 평가와 유산

본문내용

대항문화적 실천행위는 자신의 행동이 옳다는 것을 가정함으로써 근본적으로 대항문화의 정당성 혹은 우월성을 전제로 한다. 절도, 강도 같은 탈선행위는 행위의 탈선적 일탈성을 은폐하여 지배문화의 억압과 형벌을 회피하려고 하지만, 테러리즘, 평화운동과 같은 비동조적행위는 오히려 행위의 일탈성을 공개적으로 과시함으로써 지배문화의 부당성을 폭로하고 보다 우월한 유토피아적 의미체계와 가치질서를 제시하고자한다. 따라서 대항문화는 죄의식 없는 일탈행위로서 지배문화의 타당성을 비판하고 거부하는 하위문화라고 할 수 있다.
지배문화를 비판하면서 이에 반대되는 일련의 의미체계와 가치질서를 통해 문화적 청사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대안문화(alternative culture)라고 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대안문화는 지배문화의 변화 혹은 변동 속에서 지배문화에 동조적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대안문화가 대항문화인 것은 아니다. 대항문화로서의 대안문화는 지배문화에 대해 전혀 다른 혹은 정반대의 가치 지향성을 띨 뿐만 아니라, 지배적인 가치기준에 의해 보다 바람직한 것으로 인정되지도 않는다. 말하자면, 대항문화는 분리주의적인 비동조적 대안문화이다.
대항문화는 지배문화의 입장에서 볼 때 일탈적 성격을 띤다. 그러나 대항문화는 지배문화에 의해 일방적으로 일탈문화로 낙인찍힌 공허한 문화적 탈선현상이 아니다. 대항문화는 지배문화의 비판과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이데올로기와 행위 모두의 차원에서 전체 사회문화의 역동성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면서 문화의 변화를 유도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유지해주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