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덕궁 답사보고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창덕궁을 답사한 후에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답사 장소 선정 이유
2. 장소에 대한 사전 준비
3. 답사 일정 및 방법
4. 답 사
(1) 창덕궁
(2) 창덕궁 후원
(3) 답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보통 후원이라기보다는 창덕궁 비원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비원이라는 말은 일제시대 때 일제가 우리민족의 아름다운 후원을 비난하기 위하여 계략에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후원은 태종 때부터 조성되었으며 그 후 여러 왕들에 의하여 조금씩조금씩 증축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조경기법으로 자연지형을 그대로 살리면서 희귀한 꽃과 나무를 심고 연못을 파서 아름답고 조화롭게 건물을 배치한 곳으로 세계 어느 곳에 내 놓아도 자랑할 수 있는 궁궐의 후원이라 할 수 있다. 『부용정, 부용지』부용지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불로문 불로문은 한번 들어갈 때마다 영원히 불로장생 할 수 있다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 문인데 이 불로문을 지나 한참 내려오면 부용정이 보일 것이다. 부용정에 있는 연못은 인공적으로 만들어 놓은 연못으로써 중간의 둥그런 인공섬을 만들었다. 부용정은 네모지게 만들어 땅을 의미하고, 부용정 중앙의 둥그런 섬모양은 하늘을 의미한다. 또한 부용정에 있는 연못은 과학적으로 설계되었다. 연못의 파동을 줄이기 위하여 물이 들어가는 곳에서 한번 돌아서 나가게 만들었으며, 둥그런 부분을 만들어 물결이 없이 잔잔하게 연못에 물이 들어가도록 만들었으며, 분수는 인공적으로 즉, 자연을 거스르는 것이지만 이런 연못은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갈려는 우리선조들의 자연사랑의 깊은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