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트레스 관련장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심리검사및 상담 공부를 할때 정리했던 자료중 하나입니다.
불필요한 내용이없고 요점위주와 필요한 중요한 내용들로 정리되어있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내용은 의심하지않으셔도 됩니다.

목차

스트레스 관련장애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스트레스 관련 장애 - 신체형 장애

본문내용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외상적 사건)에서 심리적으로 충격을 받은 후 일으키는 정신적 증상을 말합니다. 심각한 외상적인 사건이란 전쟁, 자동차 사고, 폭행, 강간 테러 및 폭동, 지진, 홍수, 화산 폭발 등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삼풍백화점 붕괴사건으로 극심한 충격을 받은 피해자에서 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겠죠.


다음과 같은 경우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그 외상적인 사건이 반복적으로 경험된다.

(예를 들면, 꿈에 계속 나타난다거나, 반복적으로 그 사건이 생각난다거나, 마치 그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이 행동하거나 느끼는 경우)


(2)그러한 외상 사건을 생각나게 하는 것들을 회피한다거나(사건과 관련된 생각이나 대화를 피하거나, 그 사건의 중요한 부분을 회상하지 못하기도 한다), 아니면 전과는 달리 반응이 둔화된다(활동이나 흥미가 감퇴되고, 정서적으로 위축된다).


(3)과민 상태(불면증, 분노의 폭발, 집중력의 감퇴, 놀람반응 등)가 지속된다.

이런 경우에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와 더불어 우울, 불안, 일상 생활에 대한 집중곤란, 흥미상실, 대인관계에서 무관심하고 멍청한 태도를 보이면서 짜증, 놀람, 수면장애 등을 보입니다. 정신적인 무감각과 부정 피로, 두통, 근육통 같은 신체증상 등이 나타나고, 흔히 기억장애나 공황발작, 미칠 것 같은 과잉행동, 위축도 나타납니다.

착각, 환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고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거나 사고경험과 비슷한 위험 상황을 회피하며 그런 비슷한 자극으로도 증세가 악화되기도 합니다.

불안, 우울 및 지나친 흥분이나 폭발적이거나 갑작스런 충동적 행동 을 보일 때도 있으며, 약물남용, 알코올남용이 병발하기도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