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중,일 역사인식과 일본교과서 서평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10.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중,일 역사인식과 일본교과서`란 책의 서평입니다.

한,중,일의 역사인식과 그에 따른 일본교과서에 대한 다양한 내용도 함께 담겨 있습니다.

본문내용

예부터 한 · 중 · 일 삼국은 가까운 지리적 위치로 인해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을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일본은 대국인 중국에게서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 고대부터 항상 중국과 우리나라에 뒤쳐져 있던 일본의 경제력이 급성장하면서 한국, 중국, 일본 삼국 간에는 묘한 신경전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그러한 신경전 속에서 자신들의 떳떳하지 못했던 과거를 감추기 위해, 일본은 역사교과서를 왜곡하고, 한, 중, 일 삼국간의 영토분쟁을 일으켰다. 그리고 요즘 일본의 역사왜곡과 영토분쟁 문제가 점차 그 수위를 넘어섬에 따라 한 · 일 양국의 관계에서 벗어나 동아시아 전체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먼저 일본 시마네현은‘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함으로써 독도 문제 있어서 한국 정부에 선전포고를 하였고, 일본 정부는 동중국해의 조어도/센카쿠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함으로써 중국과의 영토 분쟁을 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일본은 북방 4개도서(에토르프, 쿠나사리, 하보마이, 시코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러시와의 영토 분쟁에도 나섰다. 동아시아 강대국들과의 마찰을 피할 수 없음이 자명한데도 불구하고, 일본이 이 같은 태도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본의 이러한 태도에 대한 바람직한 대응은 무엇일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