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섬유산업 구조고도화를 위한 혁신방안 제안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0.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본 정책아이디어는 현재 대구시에서 진행 중에 있는 그리고 계획 중에 있는 섬유산업 지원책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이에 대한 혁신적인 대안을 제안하는 한편 구체적인 운영 방침과 특성을 소개하고 대안이 가지는 한계점에 대한 보완책을 함께 제시하도록 하겠다. 본 정책아이디어의 목적은 대구시의 섬유산업의 구조고도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방식을 과감히 탈피하는 혁신적인 방안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데 그 중요성이 있다.

목차

서론 - 문제제기
본론 - 대안제시
(1) T-SQUARE : 특수목적 벤쳐캐피탈
(2) 혁신적 파트너 : 의욕 있는 벤쳐기업들
(3) 아웃소싱 지원자 : 기존 인프라와 관련 업체
(4) FEED BACK : 확대재투자 선순환 시스템
(5) 혁신 방안의 한계점과 보완책
결론 - 진정한 혁신은 모든 것이 변하는 것이다

본문내용

우리는 대구시가 직면한 세 가지 문제점 - 대구시의 리더십 부재, 무기력한 중소기업, 저가의 업스트림 원자재 - 에서 시작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단순하고 재무적 능력에 집중된 티-스퀘어의 투자방식은 다른 어떠한 정책보다 기업들에게 확실하고 일관된 신호를 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대구시의 강력한 리더십을 의미한다. 이로써 기업들은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구시가 원하는 방향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변화에 열정과 의욕으로 도전하는 벤쳐기업만이 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무기력한 중소기업을 대신할 의욕 있는 벤쳐기업 즉, 혁신적 파트너가 될 것이다. 이런 벤쳐기업은 고부가가치의 다운스트림 제품군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R&D 중심의 기업으로 제품개발에 성공하면 아웃소싱 업체의 효과적 활용으로 시장으로 진입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제품의 개발에 주요점을 두고 있으며 이후 생산은 대구에서 무조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중요한 부분은 혁신적제품의 기술적 특허와 권리를 우리의 투자대상이 갖고 있는 것이며 여기서 창출되는 수익의 일부가 티-스퀘어와 대구시에게 다시 돌아오게 된다는 점이다. 이것이 우리가 제안하는 방식의 총체적 흐름이다. 무엇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 혁신방안은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지 않으면 시작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이 자료는 제가 조원들과 6개월동안 섬유산업관련 누리장학생으로 활동하며 모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만든 최종보고서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