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CVA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본문 내용과 목차 보세요^^

목차

1. CVA(CerebroVascular Accident)의 정의
2. 뇌졸중의 발생률(Incidence)
3. 뇌졸중의 원인(Etiology of stroke)
4. 뇌졸중의 일반적 특성
5. 뇌졸중의 분류
6. 임상 증후군(Clinical syndromes)
7. 뇌졸중의 임상적 평가
9. 예후(Prognosis)

본문내용

1. CVA(CerebroVascular Accident)의 정의

- Stroke라고도 통칭되며 혈관의 병변에 의해 발생되는 국소성 비경련성 신경학적 결손이다. 갑자기 발생하고 증상은 24시간 이상 지속된다.
혈전색전성 질환은 전체 뇌졸중의 85%를 차지하며, 반대측 중대뇌동맥 폐쇄에 의한 반신 마비가 가장 흔한 증상이다. 뇌내 출혈은 고혈압에 의해 2차성으로 발생한 미세동맥류(Charcot-Bouchard aneurysm) 파열로 발생하며 혈전색전성 질환보다 드물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혈전색전증과 구별하기는 어렵다.

2. 뇌졸중의 발생률(Incidence)

- 뇌졸중의 연간 발생률은 인구 10만명당 150~200명이다. 일과성 허혈발작의 연간 발생률은 10만 명당 30명이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률은 현저히 증가한다.

3. 뇌졸중의 원인(Etiology of stroke)

- * 죽상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 경동맥과 같은 큰 구대의 동맥이나 두개내 동맥의 혈전색전성 뇌졸중을 유발한다.
* 심인성 색전(cardiac embolism): 다양한 심장 질환, 특히 심방세동에서 흔함.
* 뇌내 출혈: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 그러나 외상, 항응고제 사용, 종양 그리고 혈우병, 혈소판 수 감소 또는 기능 이상과 같은 혈액응고 장애 질환 등도 원인이다.
* 뇌 관통성 소동맥 지방유리질 변성(lipohyalinosis): 고혈압 환자에서 흔하다. 관통동맥 폐쇄는 길이 1.5cm 이하의 피질하 뇌경색을 일으키는데, 이것을 열공성 뇌경색(lacune)이라 한다.
* 혈관벽 질환: 매우 드물지만 젊은 나이에 뇌졸중이 발생한 경우에는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류마티스양 혈관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SLE), 측두동맥염, 사르코이드증, 결절성 다발동맥염 등이 원인이다.
※ 위의 원인중 앞의 세 가지 원인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