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측정의 타당성과 측정의 신뢰성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측정의 타당성과 측정의 신뢰성 그리고 측정의 타당성과 신뢰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측정과 측정오차
1. 측정과 측정오차의 개념
2. 측정오차의 종류 : 체계적 오차와 무작위오차

Ⅱ. 측정의 타당성
1. 개 념
2. 내용타당성(content validity)
3. 기준타당성(criterion-related validity)
3. 구성개념 타당성(construct validity)

Ⅲ. 측정의 신뢰성
1. 개 념
2. 신뢰성의 차원
3. 신뢰도의 추정방법
4. 측정의 신뢰도 제고방안

Ⅳ. 측정의 타당성과 신뢰성의 관계

본문내용

Ⅰ. 측정과 측정오차

1. 측정과 측정오차의 개념
측정이란 연구대상의 속성에 측정도구를 적용하여 수치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 또는 실제값(reality)을 항상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측정오차(measurement error)의 문제가 발생한다. 측정오차는 측정대상이 갖는 참값(true scores)과 측정도구를 적용하여 측정한 결과 얻어진 측정값 사이의 불일치의 정도 또는 그 차이를 의미한다. 이상적으로 어떤 대상의 속성에 대한 측정결과는 가능한 한 그 대상이 갖고 있는 일체의 속성을 동일구조적(isomorphic)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측정대상이 갖는 내용과 측정의 결과는 항상 일정한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면 사람의 신장이나 몸무게와 같은 관찰가능한 속성을 측정하는 경우에도 측정도구가 갖는 한계로 인하여 실제값을 완벽하게 측정하기가 어렵다.

2. 측정오차의 종류 : 체계적 오차와 무작위오차

측정오차에는 체계적 오차(systematic error)와 무작위오차(random error)가 있다. 체계적 오차란 측정대상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이 체계적으로 미침으로써, 그 오차가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나타나는 경향, 즉 모든 측정대상에 대하여 측정결과가 실제값보다 높게 나오거나 또는 낮게 나오는 경향을 말한다. 무작위오차는 측정과정에서 우연히, 일시적 사정에 의해서 나타나는 오차를 말한다. 체계적 오차는 일정방향에 편향되어 있는 데 반해, 무작위오차는 그 방향이 일정하지 않다.

참고 자료

남궁근, 행정조사방법론, 법문사, 2005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앤엠북스,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