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교육]프뢰벨, 피바디에 대해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프뢰벨과 피바디의 생애,사상,교육목적,교육내용,비판점 등에 대해 쓴것입니다.
부족한점은 채워쓰시고 단원들 모양좀 바꾸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Ⅰ. 생애
2)인간 교육의 원리
3)유아교육론
4)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생애
2.시대적 배경
3) 교육관과 교육방법
4. 유치원 교육
5) 유치원 운동
6) 비판점

본문내용

Ⅰ. 생애

프리드리히 빌헬름 아우구스트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 은 1782년 4월 21일 독일의 튀링겐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목사의 막내 아들로 태어났다. 일찍 어머니를 여의고 계모가 있었으나 깊은 영향을 받지 않고 외로운 청소년기를 보냈다. 11세부터 15세까지 개신교의 지역 교회 관리인인 목사 아저씨 댁에서 지내, 이 시기에 부모보다 아저씨에게 더 많은 영향을 받았다.
프뢰벨은 1797년 학교를 졸업한 후 측량사가 되었다. 삼림 감독관에게서 조경과 식림 등을 배우던 2년간 프뢰벨은 자연과의 긴밀한 생활을 최대로 이용하여 자신의 사고 영역을 넓히는 자기 공부를 별도로 해왔다. 프뢰벨은 가능한 모든 것을 정확하게 알려고 노력했고 사물을 근본에서부터 관찰했으며 넓은 관점에서 자연의 종합성을 보려고 했다. 1799년 그의 배움의 갈증은 드디어 예나대학에 입학을 하게 하였으며, 자연과학과 수학을 공부했다. 여기에서 그는 방법론적인 문제에만 흥미를 가진 것이 아니라 그의 독백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간단한 기초에서부터 일어나는 현상의 내적인 관계성을 찾았고 알기를 원했으며 해명하려고 했다." 그는 이때에 `자연연구협회`의 회원이었다.
1802년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프뢰벨은 삼림관리 보조, 측량 공무원 그리고 재산 관리 비서에 관한 실습생이 되었다. 여기에서 그는 또한 자기 스스로 많은 다른 공부를 했다. 그는 프랑크푸르트로 이사하여 건축가가 되려는 결심을 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프뢰벨은 자신의 생애에 있어서 대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페스탈로치의 제자이며 프랑크푸르트 시범학교의 교장인 안톤 그루너 (Anton Gruner)(1778~1844)를 알게 되었으며, 이 학교에 교사로 임용이 된 것이다. 그때부터 프뢰벨은 진지하게 교육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열중하게 되었으며 교육 관계 서적을 읽게 되었다. 특히 페스탈로치의 업적과 이론을 신뢰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프뢰벨의 영혼 속에서 잠자고 있던 교육적인 천재성이 서서히 깨어나기 시작했다. 그는 이제 교육이야말로 자신의 생의 사업이며, 교육적인 문제에 관련된 무든 것과 그 원리에 대하여 알아야 할 필요가 생겼다.

참고 자료

유아교육사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