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고]간접광고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중매체에서 심각해져가는 간접광고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최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인한 매체 세분화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4대 대중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의 영향력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특히, 광고노출의 증가에 따라 심화되는 광고의 밀집현상 및 시청자의 능동적인 광고의 회피현상 등은 기존의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 메시지의 효과를 더욱 떨어뜨리고 있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광고주 및 광고 실무자들은 전통적인 광고매체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극복하고 사회·기술적 환경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매체를 추구하게 되었고, 그 결과 대안적 수단의 하나로서‘제품배치’혹은‘간접광고’와 같은 비전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광고인, 간접광고를 이용한 형태의 PPL이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PPL(제품배치; Product Placement)란 특정한 제품을 영화속의 소도구로 이용해 일종의 광고효과를 노리는 것을 말한다. 소위‘끼워넣기’마케팅으로 불리는 PPL은 간접광고의 대표적 유형으로 원래는 영화 제작과 밀접한 마케팅 기업으로 관계가 있다.
주로 영화에만 사용하던 PPL이 최근 들어 TV드라마, 연극, 온라인 게임 등 여러 분야에서 마케팅의 일환으로 자주 사용되고 있다. 우선 영화와 달리 불특정 다수가 시청하며, 리모컨으로 돌려버리는 광고에 비해 시청자들에게 큰 저항감이 없이 보여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PPL은 영화나 TV드라마 등 영상매체에 기업의 제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상당수의 시청자들이 상업적인 메시지로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반복 노출되어 장기간에 걸쳐 제품의 이미지를 심는 기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