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하수처리장에서 미생물들의 수질정화 기능과 역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폐 하수처리장에서 생물학적 정화처리 공정중 Bacteria, Fungi, Algae, Protozoa등 미생물의 수질정화 기능과 역활을 담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 Bacteria
◎ Fungi
◎ Protozoa
◎ Algae
활성슬러지 양호할 때 나타나는 미생물
활성슬러지가 회복할 때 나타나는 미생물
슬러지가 팽화(Bulking)할 때 나타나는 미생물
참고

본문내용

◎ Vorticella(그림포함)
몸통은 원형에 가까우며 몸체 반대측의 가지를 floc에 확실하게 고착시킨다. 가지 중간에는 실모양이 있으며 나선상으로 신축성을 갖는다.
활성슬러지 조건에 따른 Vorticella의 상태는 폭기조내의 조건이 나쁠때 분열된 낭세포는 부유형 상태로 되어 자유부영 생활을 한다. 그리고 조건이 적절히 회복되면 새로운 몸체와 가지가 다시 생성되어 고착생활을 하게 된다.
◎ Epistylis(그림포함)
Epistylis는 군체를 갖는다. 개체는 일반적으로 2개로 나뉘어진 수축하지 않는 가지를 갖는다. 세포의 입부분은 대단히 크다. 군체는 3㎜의 크기의 것도 있고 군체의 가지를 지지하는 floc는 대단히 크지 않으면 안된다. Epistylis는 수질이 양호할 때부터 해체하는 상태까지 양호하게 나타나며 BOD - SS부하 0.1∼0.3㎏에서 양호하게 나타난다.
◎ Opercularia(그림포함)
군체를 갖고, 가지내에 실모양이 없는 것은 Epistylis와 같고 개구부는 Epistylis와 같이 두껍고 가늘지는 않다. 세포입 근처에 침모양의 원반형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세포의 크기는 30㎛∼250㎛이며 Opercularia는 BOD - SS부하 0.2∼0.5㎏까지 나타나며 Vorticella와 같이 비교적 처리수가 나쁠 때에도 관찰된다. 또 Opercularia는 분뇨처리의 폭기조 중에 양호하게 나타난다. 처리수의 BOD가 100㎎/ℓ 근처에서도 관찰된다.
◎ Copepoda(그림포함)
절족동물문 갑곡류에 속한다. 몸은 머리, 가슴, 배로 3등분이며 1개의 몸체를 갖는다. 몸길이 0.3∼3㎜로 부유생활을 한다. 떠다닐 때는 두음에 있는 긴 촉각을 사용한다.

참고 자료

수질환경기사(성안당)
생명의 신비(아카데미 서적)
환경미생물학(신광문화사)
네이버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