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공학]문제 해명이론의 연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k대학교 건축관련 수업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목차

문제해명이론의 연구
환경의 네가지 수준과 의미
삶과 존재의 공간적 네트워크로서의 장소
장소의 세가지 구조적 요소:환경, 행도, 의미
장소의 세 가지 의미
자기존재(ontological bond)
행동의존(behavioral bond)
정서애착 ( emotional bond)
결 론

본문내용

우리의 주거지 안에는 강요된 프로그램의 공간은 도처에 많이 있지만 그 속에서 의미있는 장소는 찾아보기 어렵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주거지 내에서 강요적 사용의 공간으로서만 제공되는 장소는 존재는 하지만 의미있는 사용은 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활용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 그래서 강요되어진 공간은 버려진 공간으로 변하고 그 안에서 해결돼야 하는 프로그램은 다른 별개의 장소에서 일어나기도 한다.(이탈사용)
건축가로서 고민해야 하는 것은 주거지 안에 의미 있는 장소를 많이 만들어서 주거자들의 생활의 질과 양이 풍부게 하여 보다 나은 삶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의미있는 장소를 많이 만들어서 보다 나은 기억, 추억 등을 가지며 의미있는 삶이될수 있도록 해야한다.

먼저 어떤 것이 의미 있는 장소 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장소란 것이 어떤것이며, 어떻게 형성되며, 어떤것들로 구성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 내용은 교수님 책의 6장을 기본으로 하였다.

장소: 생활세계의 공간적형상
먼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들은 하나같이 시공간의 현실적 틀속에서 탄생하고 소멸한다. 경험은 결국 우리에게 지식을 주고 시공간 속 우리의 행동들은 끝내는 의미로 남는다. 그리하여 공간은 그 본래의 객관성을 벗어나 사물 하나하나가 개인의 혹은 한 집단의 기호로 작용한다. 이 공간을 장소라고 부른다.

환경의 네가지 수준과 의미
우리는 어떤 한 환경과 조우하면서 그 환경을 크게 네가지 수준으로 경험한다. 환경의 본질적 실체는 객관적 물질세계로서 이것은 경험의 대상이며 삶의 물질적 그릇이다. 이것을 (1)물질환경이라 부른다. 인간은 지각과 인지를 통해 이 객관적 실체를 경험하기 시작하는데 감각을 통해 자기 속으로 접수하고 그 구조와 쓸모를 나름의 방식으로 이해함으로써 물질 환경을 자신의 (2)지각환경으로 변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