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교육]교육제도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현제 수시1학기 제도에 대한 문제점 - 교육학

본문내용

수학능력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서만 좋은 대학에 간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최근의 입시 제도는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다. 아이들을 가르치다보면 너무나 달라진 대학 입시 제도를 실감하게 되고 과외 선생님이자 진학 상담까지 해주었던 예전과는 다르게 대학마다 다른 입시 요강을 이해하기도 힘든 지경이다.
그래서 요즘 고등학교의 풍경은 예전의 우리 모습과 비교했을 때 이해할 수 없고, 바람지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 간다고 느끼게 된다.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말씀과 수업 내용을 착실히 듣는 것을 누구나 당연하게 생각했었다. 그러나 매스컴을 통해서 듣게 되거나 주위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경악을 금치 못할 때가 많다. 자신이 갈 대학의 입시 요강에 맞지 않는 수업이라고 해서 수업시간에 뒷자리 쟁탈전이 벌어지기도 하고, 뒤에 앉은 학생들은 부족한 잠을 보충하거나 다른 공부를 하고 심지어 이어폰을 꼽고 음악을 들으며 선생님의 수업을 무시해 버린다고 한다.
다양한 입시 요강으로 아이들에게 대학이라는 관문을 넓혀 주는 좋은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그로 인하여 기본에 어긋나는 학생들의 태도가 당연스럽게 받아 들여 진다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런 교육 환경에서 자라온 아이들이 대학에 진학하여 대학 수업에 제대로 임할 수 있을까? 또한 사회의 일원으로 바람직한 가치관을 가지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우리나라를 짊어지고 나아갈 수 있을까? 다양한 입시 요강을 발표하는 대학에 발맞추어 중, 고등학교에서도 그에 알맞은 대책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