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 교육]사회과 교육의 이해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사회과 교육의 이해`라는 책을 읽고 쓴 리포트 입니다.
책 내용은 간단하게 요약하였고,
그보다는 개인적인 의견과 견해를 많이 적어놓아서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서론, 나의 견해, 결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표지와 목차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2. 사회 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3.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
4. 세 가지 전통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라는 교과는 통합교과이면서도 여러 과목들이 따로 분리되어 있다고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사회현상과 연관이 되어 있기에, 그 경계나 내용이 불분명하다. 이런 다양한 의미와 내용으로 인해서, 사회라는 교과는 교사에게도, 학생에게도 많은 혼란을 가져 올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과 교육의 이해’의 저자는 이런 혼란스러운 사회과 교육을 세 가지 측면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사회 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이 바로 그것이다. 사회과 교육에 대해서는 완전 초보라고도 할 수 있는 나로서도 많이 공감이가는 내용이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이 세 가지 측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은 사회과에서 가장 오래되었으며 대체로 대중이 널리 지지해 온 것이다. 이 전통은 문화 존속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바람직한 지식, 가치 그리고 기능을 주입하는 데 그 핵심이 있다. 교사는 주로 교사와 학생이 모두 몸담고 있는 문화에서 전통으로 굳어진 지식과 행위를 주 학습내용으로 다룬다. 또한 교사는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양식을 문자 그대로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이 모형은 시민성 함양이 목적이므로 가치 주입을 지식 전달에 우선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가치 전달에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은 생략 또는 왜곡해 버리고, 반대의 경우는 과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른 비판점으로는, 먼저 정말로 바람직한 가치라는 것이 존재하느냐는 것이고, 교사에 따른 바람직한 가치의 과장과 왜곡의 문제가 있다. 그리고 이 모형은 다원적인 사회현실과 정면으로 충돌한다. 또한 교수방법의 탓에 학생의 흥미나 욕구를 고려하지 않은 무비판적 주입을 강요한다는 문제점도 있다.

참고 자료

사회과 교육의 이해, Barr, R.,Barth, J.L. Shermis 공저, 최충옥외 역, 서원,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