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구의 고령화가 기업경영에 주는 영향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인구의 고령화가 기업경영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보고서를 작성한 것입니다.
기업 외부의 위협과 기회.
기업 내부의 위협과 기회.
이렇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인구의 고령화가 기업경영에 주는 영향

Ⅱ. 본론

1. 인구의 고령화가 기업경영에 주는 기회
1) 기업 외부적 측면에서의 기회
2) 기업 내부적 측면에서의 기회

2. 인구의 고령화가 기업경영에 주는 위협
1) 기업 외부적 측면에서의 위협
2) 기업 내부적 측면에서의 위협

3.기업의 대응방안
1) 인사관리 면에서의 대응방안
2) 직능개발 면에서의 대응방안
3) 임금 면에서의 대응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 미래 사회의 큰 변수인 인구 고령화가 그 어느 나라보다도 빨리 진전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예측에 의하면 2010년에는 전체 노동력 중 50세 이상의 비율이 30%,2020년에는 40%에 이르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구의 고령화현상은 크게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선 복지적 측면에서 의료 사회보장 등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젊은층의 부양부담을 증대시키며, 복지관련 정책의 중요성을 증대시킨다.
둘째, 노동시장부문에서는 취업구조가 노령화되며, 경제활동 참가율을 저하시키고, 생산성을 둔화시킨다.
셋째, 노인관련 산업부문에서는 주거, 의료, 레저, 노후설계 등 실버산업의 급성장을 유도한다.
그리고 넷째, 노인문제를 점증시키면서 새로운 노인문화를 형성하게 한다.
따라서 앞으로 기업들은 소비 잠재력이 급부상하고 있는 국내 50대 이상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마켓을 적극 활용해 중장기적인 성장기반을 다져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저수준의 출산율과 늘어나는 평균수명으로 인해 급속하게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생산 활동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15~64세 생산가능인구는 2016년을 고비로 감소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노인부양비도 급격하게 높아져 2050년에는 1.4명의 생산가능인구가 고령자 1명을 부양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령층에 대한 분석과 동시에 실버산업에 눈을 돌려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고령화는 소비자 구성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중고령(50~64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향후 이들이 소비의 가장 큰 주체로 떠오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