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정신건강) 배설장애의 모든것/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배설장애에 관한 발표를 위해 준비한 자료입니다.
배설장애에 대해 통합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기에,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배설장애란?

Ⅱ 본 론
❖ 유분증
❖ 기능성 유분증
❖ 유뇨증
❖ 뉴스&기사

Ⅲ 결 론
❖ 몇가지 질문들
❖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 론

❖ 배설장애란?

1. 정의
배설 장애란 일정 기간 동안 대변과 소변을 가리는 행동에 장애가 있는 것이다.
이는 소아의 지적 능력, 사회 성숙도, 문화적 요소 및 모자 사이의 심리적 상호교류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배변훈련을 거치게 된다. 어떤 아이들은 배변훈련을 16개월 만에 끝내고 또 어떤 아이들은 30개월 만에 끝내는 것처럼 배변훈련을 학습하는 데는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지만 대부분의 아동은 4~5세가 되면 대소변을 스스로 가릴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대소변을 가릴 충분한 나이가 되었음에도 이를 가리지 못하고 옷이나 적절치 못한 장소에서 배설하는 경우를 배설장애라고 하며, 이는 유뇨증과 유분증으로 구분된다. 여기에서 우리는 배설장애인 유뇨증과 유분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원인
- 유전적인 요인
- 심리적 요인(정신 사회적 스트레스)
- 부모-자녀관계의 어려움
- 대소변 가리기 훈련에 대한 문화적 태도


Ⅱ 본 론

❖ 유분증

1. 개념
유분증(遺糞症)이란 옷이나 바닥 등 적절치 않은 곳에 반복적으로 대변을 보는 것으로 대부분은 자신도 모르게 대변을 보게 되지만 의도적으로 그러는 경우도 있다. 생활연령이 만 4세 이상이고, 적어도 3개월 동안 최소한 매달 1회 이상 발생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유분증을 보이는 아동 중에는 변비를 보이다가 자신도 모르게 팬티에 변을 묻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대변보는 것을 피하려는 심리적인 불안 또는 적대적인 감정 때문일 수 있다. 배변이 의도적이 아니라 불수의적인 경우는 변비, 변 응고, 또는 변실금을 동반하는 변의 잔류와 흔히 관계가 있다. 변비는 대변보기를 피하게 만드는 심리적 원인(예: 특정 장소에서 대변보는 것이 불안, 또는 불안하거나 적대적인 행동의 일반적인 양상) 때문에 생기기도 한다. 변비의 신체적 소인은 발열 질환에 의한 탈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투약의 부작용이 포함된다. 일단 변비가 발생하면 항문열, 배설 통증, 대변 잔류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