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실 케이스 스터디와 참고문헌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10.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생아실 실습때 썼던 레포트인데요.
참고문헌 으로도 잘볼수있고, 정상및 고위험 신생아 에 대해서 자세히 써놨어요.
정리잘해놨어요..

목차

정상신생아계측
간호
여러가지 반사
고위험 신생아분류및 간호
-대사장애
-합병증
-감염
-염색체이상
-선천성대사이상 등에 속하는 분류.

본문내용

-간호사정-
1)신체계측
①APGAR1분/5분
`아프가 점수`는 출생 1분과 5분에 각각 측정하는데, 아주 건강한 신생아는 전체 수치의 합이 10점이다.
대부분의 신생아들은 생후 1분에 7~8점의 아프가 점수를 보이며, 생후 5분에는 평균 8~10점을 나타낸다.
응급구조사가 도착하였을 때는 이미 분만이 끝나고 산모가 곤경에 빠져 있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때 응급구조사가 우선 시행해야 할 것은 아프가 점수를 신속히 계산하여 신생아의 상태를 판정하는 것이다.
(관찰및수행-보지못함)

②체중/생리적 체중감소
체중은 출생 직후에 측정한다. 왜냐하면 체중감소가 상당히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신생아는 2700 ~ 4000g의 체중이 나가는데 평균체중은 3400g 이다. 정상적으로 신생아는 3~4일까지 출생 당시 체중의 10%정도를 잃는다. 그이유는 세포외 수분의 손실과 태변, 모유수유 아의 겨웅 제한된 음식물 섭취 이다.
(관찰및수행- 뉴본이 오자마자 내가 실습 했던 강남차 병원에서는 아가석션을하고 목욕을 시킨후 키와 몸무게를 한곳에 올려놓고 자동으로 재었다.자동으로 재는 기계가 있었다)

③키
일반적인 신생아의 구부러진 자세 때문에, 전체 신체길이를 측정할 때 다리를 완전히 펴는 것이 중요하다. 신생아의 평균 누운 키는 48~53cm이다.
건강한 아기일수록 무릎을 구부려 M자형으로 다리를 벌리고 있다. 따라서 키를 잴 때는 가능한 한 다리를 쭉 늘려서 재야 하지만, 고관절탈구의 위험이 있으므로 키를 재는 것은 아주 순간적으로 이루어 지게 된다.
(관찰및수행- 자동으로 키를 재었는데 선생님께서 다리를 쭉 늘렸다 .그런데도 아기는 다리를 자꾸 구부리려 하려고 했었다 .선생님 과 같이 아기 다리 피느라고 힘들었었다.ㅋ)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수문사
신생아실실습 지침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