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러스트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10.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후감입니다...

본문내용

트러스트를 읽고...
경제활동의 대부분은 신뢰를 바탕으로 일어나고 있다. 신뢰가 전혀 없는 사회를 상정해보면 신뢰의 경제적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택시는 손님이 돈을 내지 않고 내릴 것에 대비해 손님 스스로 문을 열지 못하게 하는 장치를 고안해야 하고 아마 손님과 운전석 사이에 방탄유리를 설치해야 할지도 모른다. 또 계약서마다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발생 가능한 모든 경우를 명시해야 하므로 매우 복잡해질 것 이다.그러면 사회는 내적 긴장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고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계산하기 힘들 정도로 클 것이다.
신뢰상실은 거래비용을 상승시킨다. 과거에는 원료비, 인건비, 자본비용 등 생산비용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오늘날 신제도학파 경제학자들은 거래비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정보통신혁명은 물류, 창고, 정보, 감독비용 등의 거래비용을 혁신적으로 줄임으로써 경제의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상호 신뢰도 역시 감독비용과 정보비용 등의 거래비용을 낮춘다는 측면에서 그 경제적 가치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어느 사회이건 신뢰가 가장 강하게 유지되는 기본단위는 가족이다. 대다수 기업이 가족기업 형태로 시작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런데 가족이나 혈연을 넘어서 사회 구성원들 간에 쉽게 신뢰가 형성되는 사회라면 최초의 가족기업이 전문적인 경영인에 의해 영위되는 근대적인 대기업으로 빠르게 발전할 수가 있다. 그러나 신뢰관계가 가족이나 혈연내로 제한되어 있는 사회에서는 전문경영체제가 쉽게 정착될 수가 없고 가족기업이 대기업으로 발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 때문에 소규모 가족기업이 경제활동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