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지치료사례 - 아동상담사례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0.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리학회 분회 사례발표 내용입니다.
상담심리사에 의해 진행된 사례이며 상담전문가의 수퍼비젼이 있었던 사례임.
아동상담과 인지행동치료의 기법이 적용된 것을 볼 수있음.

※문서 내의 오른쪽 빈 박스는 사례를 읽는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을 노트할 수 있도록 만든 박스입니다.
심리학회 양식에 따른 것입니다.

목차

1. 가족구성
2. 발달력
3. 사례개념화
4. 상담의 목표
5. 상담의 진행과정
6. 축어록
7. 상담자 반성

본문내용

6. 인지개념화
내담자는 현재 불안정한 가정의 문제와 父의 폭력에 많이 불안해하고 있다. 또한 부모로부터 안정적이고 충분하게 애정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심리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불안과 스트레스를 통제하지 못하여 충동적인 폭력으로 분출하고 있다. 이러한 충동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은 내담자가 지각한 父의 스트레스 해소 방식과 일치하며, 母가 부의 폭력이나 질병으로 다치거나 아플 것이라는 내담자의 불안이 증상에 대한 악순환적 강화를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내담자의 충동성과 폭력성, 미흡한 자기통제성이 학교 장면에서는 힘의 우월과 과시를 통해 인정받고자 시도하고 있다. 2년간 배운 태권도 실력을 바탕으로 학급에서의 강한 힘은 내담자의 충동성을 발산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수단으로 기능하였으며, 새로운 대안행동을 찾지 않아도 되도록 작용하였다. 또한 폭력의 결과로서 학급의 학생들이 자신의 말에 따르고, 자신의 유능성과 우월을 인정받는 강화가 제공되었다.
내담자가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경우의 대표적인 상황과 사고는자신이 못한다고 무시당하거나, 자신이 오해받고, 억울하다고 생각될 때이다. 이는 내담자 초기 기억과 관련시켜보면, 내담자가 부모로부터 크게 꾸지람과 매를 맞은 경험이 ①도둑질했다고 의심받았을 때, ②父가 밖에 나가지 말고 시키는 일을 하라고 했는데 하지 않고 밖에 나갔을 때, ③어릴적 형이 때려서 싸웠을 때, ④강아지가 집을 더렵혔을 때와 같이 자신이 억울하고 충분한 인정을 받지 못 했을 때의 경험과 관련이 있는 듯 하다.
또한 학교에서의 계속된 학업적 좌절 경험은 자신의 무능함과 무가치함을 확인하는 경험이었다. 이러한 경험은 부모의 싸움과 가정의 문제가 자신 때문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즉, 부모님이 싸우지 않고 잘 지내기 위해서 자신이 학교에서 잘 해야 한다고 진술하였는데, 가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잘 해야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학업적 실패는 자신이 무시당하고 무가치하는 증거로 작용하였으며, 이로인한 문제행동이 야기되는데 영향을 끼쳤다. 또한 내담자는 母에 대한 미안함을 계속 언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