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화학]카페인의 추출과 분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대학교 화학실험 리포트입니다.

목차

1.실험 목적
2.이론/원리
3.기구/시약
4.실험방법
5.실험결과

본문내용

실험 : 7 카페인의 추출과 분리

실험 목적 : 화합물의 분리와 정제에 사용되는 추출법을 이용해서 홍차 잎으로 부터 카페인을 추출한다.

이론/원리 : 자연에 존재하는 화합물이나 실험실에서 합성하는 화합물은 대부분의 경우에 다른 화합물들과 함께 섞여 있게 된다. 이번 실험을 통하여 식물로부터 추출될 수 있는 것으로 섭취하면 생리적 효과를 가져오는 알칼로이드 일종의 화합물인 카페인을 홍차의 잎으로부터 추출하여 정제한다.

(1) 카페인(caffeine)
화학식 C8H10O2N4. 3개의 메틸기를 가진 크산틴 구조이다. 브라질의 커피콩에 1~1.5%, 동양의 차 잎에 1~5%, 열대 아프리카의 콜라 열매에 3%, 파라과이의 마테차에 1~2%, 브라질의 구아라나 종자에 3~5% 존재하는 흥분성 성분으로 백색의 연한 결정이다. 찬물에는 녹기 어렵고 뜨거운 물에는 잘 녹으 며 쓴맛이 있다. 녹차 등에서 뜨거운 물로 삼출시켜 타닌 등을 제거하고 단리(單離)할 수 있다.

(2). 분배계수
서로 섞이지 않는 용매에서 각성분의 상대적인 용해도의 차에 바탕을 둔 선택적인 용해(partitioning)가 추출의 기본적인 원리이다. 추출은 두 섞이지 않는용매사이의 용질의 분배를 포함하고 분배(Distribution)는 정량적으로 분배 계수(distribution coefficient) K(식1)로 표시된다. 이는 용질 A가 주로 섞이지 않는 용매 S와 S`의 혼합물과 접촉하여 일정한 온도 평형하에서 두 액체 사이에 A의 농도의 비율을 나타낸다.


식( 1 )

이상적으로 A의 분배 계수(distribution coefficient)가 순수한 S와 순수한 S`에서의 A의 개별적인 용해도의 비와 같게 된다. 어떤 두 액체가 전혀 섞이지 않을 수는 없으므로 실제로 이는 근사값이 된다. 두 용매 서로 서로가 녹는 양은 용매 특징에 따라 변하고, 따라서 K값에 영향을 주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