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덕턴스의 특성과 고주파영역에서의 권선수의 변화에 따른 특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코일이란 동선과 같은 선재(線材)를 나선 모양으로 감은 것이다.회로기호는 으로 표시한다. 또, 코일의 성질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헨리(Henry:H)가 사용된다. 선재를 감으면 감을수록 코일의 성질이 강해지며 헨리의 값도 커진다.
코일을 인턱터(Inductor) 또는 인덕턴스(Inductance)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코일에 교류전류가 흐른 경우, 코일에 발생하는 자속이 변화한다. 그 코일에 다른 코일을 가까이 했을 경우, 상호유도작용(Mutual Induction)에 의해, 접근시킨 코일에 교류전압이 발생한다. 이 상호유도작용의 정도를 상호 인덕턴스(단위는 헨리:H)로 표시한다.

목차

이론:
-인덕터의 성질
L : Inductance (인덕턴스, 유도용량) ?
inductance는 발생원인?
inductance를 유발시키는 inductor는 어떻게 만드는가?
*실험 예상결과
◎그래프 해석 및 실험 예상:

실험2. 동상형 및 역상형 변성기의 산란행렬 측정 및 Network Analyzer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S 파라미터란?
※ S 파라미터의 분류
Network Analyzer 와 그 사용법?

본문내용

실험1: 인덕턴스의 특성과 고주파영역에서의 권선수의 변화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자.
이론:
-인덕터의 성질

1.전류의 변화를 안정시키려고 하는 성질이 있다

전류가 흐를려고 하면 코일은 전류를 흘리지 않으려고 하며, 전류가 감소하면 계속 흘릴려고 하는 성질이다. 이것을 "렌츠의 법칙"이라 부르는데, 전자유도작용에 의해 회로에 발생하는 유도전류는 항상 유도작용을 일으키는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흐른다는 것이다.

2.상호유도작용이 있다

이것은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두 코일을 가까이 하면 한쪽 코일의 전력을 다른 쪽 코일에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성질을 이용한 것이 트랜스이다. 전력을 공급하는 쪽의 코일(입력)을 1차측, 전력을 꺼내는 쪽(출력)을 2차측이라고 한다. 1차측 권수와 2차측 권수의 비율에 따라 2차측의 전압이 변화한다.
전원트랜스 등은 2차측에서 권선의 도중에 선을 내어(tap이라고 한다) 복수의 전압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 많다.





3.전자석의 성질이 있다

잘 알고 있듯이, 전류가 흐르면 철이나 니켈을 흡착하는 성질이다.
이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계전기가 있다. 전류가 흐를 때에 철판을 끌어당겨 철판에 부착된 스위치를 닫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차임벨도 전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참고 자료

http://www.rfdh.com
http://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