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인상파의 특징과 주요 작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상파의 특징과 주요 작품 해석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인상파의 주제, 기법, 특징
인상파는 19세기 후반 1860-90년대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사조로서 서양미술사에서 그 성과는 하나의 혁명과도 같았다. 대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해내기 위해 수 많은 시간을 보내야만 했던 화가들에게 인상파는 대상을 실재와 닮게 표현해내기 보다는 켄버스라는 제한된 세계에서 화가의 나름대로의 표현은 그 자체가 하나의 법칙으로 통용되게 되었다. 인상파는 그 이전의 미술의 흐름과는 여러 가지 점에 있어서 획기적일 수 밖에 없었다. 주제에 있어는 과거의 신화, 종교적 주제, 초상화 등에서 벗어나 보다 더 현실에 가까워진 일상의 풍경들이 주제로 선택되어지게 됐으며 원근법의 배제, 아뜨리에 보다는 캔버스를 들고 야외로 나가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그래서 자연의 대상들을 색채현상으로 파악 순간순간 변화하는 색의 미묘한 변화를 표현하고자 했다.
19세기는 카메라가 발명되어 사진술이 발달하게 되었다. 사진술의 발달은 화가들에게 위협을 가하기 시작했다. 카메라 이전에 인물의 모습을 영구 보존하기 위해서는 화가들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다 그러나 사진술은 화가들에게서 그러한 절대적인 능력을 빼앗고 말았다. 셔터를 누르기만 하면 얼마든지 똑 같은 모습을 찍어내는 사진기의 발명은 화가들에게 있는 그대로가 아닌 다른 기법을 찾아내도록 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화가들은 점차 사진술이 쫓아 올 수 없는 영역을 탐구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사실 이러한 사진술 발명의 충격이 없었다면 현대 미술은 거의 지금과 같이 되지는 않았다.
또한 당시 파리에는 `차이나의 문`이라는 동양상품 수입 판매장이 있었다. 일본에서의 수입품은 대부분 리본도(칼)와 도자기였다. 두 상품모두 깨지거나 다치지 않게 주위에 신문지로 잘 채워넣어야 했다. 이때 일본의 우끼에요 , 대부분 목판화였다. 포장지들은 곧 버리게 되었으므로 가난한 화가들이 쉽게 우끼에요 판화를 구할 수 있었다. 물론 족자에 표구된 좋은 그림들도 들어왔다. 인상파 화가들은 이들로부터 대담한 원색, 대담한구도(일부가 전체를 대변한다), 평면적인 표현 등을 배웠다. 사실 이때부터 서양미술에 있어서 동양적인 정신은 매우 중요한 것이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