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란 우리에게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러시아는 우리에게 무엇인가?”라는 포괄적인 질문을 던졌을 때 보통 러시아 하면 막연히 떠오르는 것은 역시 영토에 관한 것. 중국과 미국의 영토를 합친 것보다 광대한 세계에서 가장 영토가 넓은 나라. 또한 무한한 잠재적 에너지 자원량과 세계최대의 석유생산국이란 것. 아직까지는 불안정한 경제체계를 가지고 있는 나라. 발전가능성이 있는 나라라는 것일 뿐 러시아에 관심을 두고 공부하는 학생이라 해도 일목요연하게 답하기는 힘들 것이다. 러시아가 정치, 경제, 사회문화, 자원, 과학기술에 있어서 한국의 국가적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주변국들에 비해 상호작용 수준이 현저히 뒤떨어져 있는 이유는 현재까지 국내에서의 러시아 연구는 냉전시대를 통해 도외시되어 왔고 그나마 미약하게 이어져 온 러시아 연구 역시 급변하고 있는 러시아의 국내외적 환경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출간되고 있는 러시아 관련 저서와 논문의 수도 절대적으로 부족할 뿐만 아니라 러시아 연구의 심도에 있어 아직 깊게 들어가 있지 않아 현재 출간된 저서나 논문을 바탕으로 러시아의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포괄적인 주제를 가지고 일목요연하게 답할 수 없는 것이 현실적인 것일 수도 있다.

목차

I.서론
- 연구목적과 방법
II. 본론
1.러시아의 성장잠재력
-세계 최상의 자원부국
-푸틴정부의 입장으로 인한 고성장
- 브릭스 국가들 중 급부상 하고 있는 러시아
2.한-러 관계발전의 중요성
- 한반도 평화에 있어 러시아의 역할
- IT핵심의 성장산업과 첨단과학 기술도입의 중요성
- TKR과 TSR의 실크로드 구상
III. 결론

본문내용

-푸틴정부 이후
체제이행의 “눈물의 계곡”을 벗어나 푸틴 대통령은 2000년 집권 이후 강한 정치적 리더쉽으로 대내 사회정치적 심리적 안정에 기반을 두었고 푸틴의 정책방향은 개방된 시장경제를 표방해 경제외교와 친기업적 환경조성에 주력하였고 권력구조를 개편하였다. 기업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법인세, 부가가치세 등의 세율을 인하하였고 기업 활동 관련 회사법과 노동법을 개정하고 토지제도를 개혁하는 등 통화안정과 기업규제 완화 등을 위해 노력하는 데 주력하였다. 과거 체제전환기 러시아 경제의 불안요소들 역시 상당부분 해소되었고 그동안 과중한 외채 상환 부담은 유가상승과 조세개혁으로 인한 세수증대와 긴축정책 등으로 연방 재정수지는 2000년 이후 흑자 기조를 이어나가고 있다. 물가상승률도 크게 둔화되어 2000년 20.2%에 달했던 물가상승률이 11.7%로 떨어지는 등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푸틴정부는 2005년 물가상승률을 한 자리 수로 억제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으며, 나아가 넘쳐나는 오일달러 유입으로 조기 상환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현재 러시아 주식시장은 가장 유망한 투자지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S&P, Moody`s, Fitch 등 국제 신용평가기관들은 러시아의 신용등급을 투자적격으로 상향 조정했다.

러시아 국가신용등급신용평가기관등급부여일외화채권루블화채권S&P2005.1.31BBB-BBBFitch2005.2.4BBB-BBB-Moody`s2003.10.8Baa3Baa3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들의 이 같은 투자적격 판정으로 인해 1998년 당시 러시아를 떠났던 투자자들의 발길을 되돌려 놓았다. 외국인 직접투자(FDI)가 꾸준히 증가해 2004년 외국인 총 투자액이 2003년보다 39.4%나 늘어난 291억에 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홍완석 <21세기 한국, 왜 러시아인가?>
정여천/ 김석환 <현대 러시아 정치 경제의 이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러시아의 체제전환과 자본주의의 발전에 관한 연구>
오승구/ 박번순 (삼성경제 연구소) <주목받는 러시아경제의 성장잠재력>
가우리정보센터 < GBC > <한-러관계와 한국의 정책방향>
강원식 <러시아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