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비쿼터스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

본문내용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에나 존재 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컬러 코드란 것을 보았는데 4가지 블록으로 조합된 것으로 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폰이 그것을 인식해서 그 상품을 바로 구매가 가능 한 것 이였다. 또한 낯선 외국여행에서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걱정할 필요 없이 폰으로 찍으면 해석이 되고 비디오에서 많이 보아왔던 터치스크린, 자판을 누르지 않고 음성을 인식하여 글자가 입력되는 것도 있었다. 또한 수화 장갑,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타이핑이 되는 달려오는 글자들을 보면 컴퓨터가 눈동자를 인식해서 입력이 되는 것 등 이 있었다. 이것은 장애인들에게 매우 편리할 것이고 좀 더 빠른 타이핑으로 여러 곳에서 업무시간 단축을 효과를 가져 올 듯 보였다.
또 다른 것으로는 땀 흘리게 해주는 열혈 컴, 아이들에게 친구가 되어 줄 수 있는 동심 컴, 촉각을 이용한 촉각 넷, 원거리 수술이 가능하게 되는 컴퓨터 등 놀랍고도 신기한 많은 것들이 있었다. 이 놀라운 것들이 머지않아 우리 생활에 다가와 쓰여 지게 될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편리하긴 하지만 그에 따른 많은 견해들도 있고 부정적인 일도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모든 것이 자동적, 기계적이 되어 버리다 보니 사람들끼리의 인간관계가 유대감이나 친밀성이 약화될 수도 있고 고립이 심화될 수도 있다. 또한 유비쿼터스 도입이 가속화하면서 현재의 정보 격차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또 하나의 소외계층이 생길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유비쿼터스 혜택 역시 경제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일 것이란 설명이다. 더욱이 새로운 환경 자체를 거부하는 계층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