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인론]도종환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지난 한학기 동안 열심히 작성한 시인론 레포트입니다.
필요로 하는 분들께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중적인 모습 : 건강한 역사 인식을 통해 민중 사랑으로
 2. 개인적인 모습 : 개인적 체험을 통해 공동체적 사랑으로
 3. 교육자의 모습 : 교육자의 실천적 현장을 통해 사랑의 진정성으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그의 시는 평이하고, 구체적 삶에서 뿌리내리되 ‘사랑’을 축으로 삼아 시 세계가 전개되고 있다. “생애의 대부분 고난이 예비 되어 있을 줄 그땐 생각지 못했다.”고 말할 만큼 힘겨운 아내의 죽음, 남아 있는 아이들, 험난했던 교육 운동, 구속 그리고 복직과 지역 운동 등으로 이어진 힘겨운 시간들을 그야말로 온몸으로 통과해 왔다.
그의 시가 사랑의 기조를 지속함은 위와 같은 시절을 지내면서 고독과 슬픔으로 깊은 사유화를 거쳐 체질화된 시인의 특징일 것이다. 발간 5개월 만에 『접시꽃 당신』이 15만부 이상이 팔렸다. 그 후로 자칫 그가 얻은 대중성으로 인해 ‘도종환 =접시꽃 당신’을 떠올림으로 그의 작품 세계를 협소화 하는 것은 옳지 않다. 본고에서는 사랑의 시인이라 해도 무방할 만큼 작품에 사랑을 담아낸 그의 변하지 않는 주제를 중심으로 시 세계를 살펴보되, 민중적인 모습, 개인적인 모습, 교육자의 모습으로 나눠 볼 것이다.

Ⅱ. 본론
1. 민중적인 모습 : 건강한 역사 인식을 통해 민중 사랑으로
집안의 여러 우환과 가난으로 인해 자신의 절망 속으로만 침잠 하던 도종환 시인에게 80년 광주 시민 혁명은 그를 사회 참여적 시인으로 변모하게 한 커다란 계기가 되었다. 그는 그 당시 대학원 재학 중인 27세의 청년이었고 광주근교의 여천에서 군 생활을 하다가 총을 들고 그 비참한 역사의 현장으로 차출된다. 그의 임무는 광주의 불길을 차단하는 것이었다. 부당한 군의 명령에 어쩔 수 없이 복종해야 했던 그의 고통과 갈등은 그 당시 그가 쓴 시에서도 여실히 엿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도종환, 「자귀나무 꽃을 찾아서」,『현대시학』, 2000, 8월호
유성호, 「쓸쓸함 속에서 바라보는 희망의 안쪽」,『슬픔의 뿌리』, 실천 문학사, 2002
이동순, 「시와 역사」,『고두미 마을에서』, 창작과 비평사 1985
심상운, 「대중성 획득의 생활시」,『시문학』, 1988, 200호
정우택, 「아직도와 이제는의 시학」,『충북작가』, 2003, 여름호
김응교, 『살림』,한국신학연구소,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