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관광개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졸업논문으로 냈습니다.

레포트를 사서 쓴것이 아니라 인터넷과 책을 통해 자료수집을 하였습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관광이 지방 활성화의 수단으로서 주목받는 이유(관광산업의 효과)
2. 관광산업의 발달에 따른 문제점(역효과)

제 2장. 지역문화관광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새로운 지역관광 개념
2. 지역 문화관광개발의 특성
3. 지역관광 개발의 문제점

제 3장. 문화관광을 통한 지역개발 국외사례와 시사점

제 4장. 국내 지역문화의 상품화 사례 분석

제 5장. 지역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위한 방안

제 6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지방자치단체는 관광산업의 육성을 통해 지역의 발전과 성장을 달성하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관광개발은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비롯하여 사회 문화적인 향상 및 환경개선 효과가 매우 큰 지역발전 수단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이루어져온 중앙정부 중심의 광역관광개발전략, 관광단지 중심의 거점관광개발전략은 나름대로의 효용성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또는 지역단위의 관광개발에 대해서는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또한 관광개발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지역의 무분별한 개발을 유도하고 관광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확대시켜 온 측면이 없지 않다. 지역관광자원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파괴, 외부자본에 의한 지역경제의 잠식 및 관광지의 독점화는 자칫 지역자금의 외부유출이나 지역주민의 소외로 인한 지역소득기반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효과 또는 사회적비용을 최소화하는 가운데 지역발전이라는 본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community)가 중심이 되어 자기창출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과정을 주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지역사회에 관광산업이 도입된다 함은 일반적으로 지역사회 주민의 소득증대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즉 관광 자체로 완결된 것이 아니라 점차 지역사회 전체의 사회 문화 경제에 변화를 촉발시키는 계기로서의 역할을 의미한다. 자연과 역사와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문화관광개발 또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한 지속가능한 발전계획이 아닐 경우 오히려 지역사회의 정체성을 붕괴시키거나 문화와 예술 및 전통을 왜곡하고 단절시킬 수 있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관광개발의 대상 또한 기존의 관광단지나 관광지에만 국한되지 않고 점차 문화적 전통, 문화유산, 생활문화를 갖춘 지역사회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각 지역에서 문화관광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나 관광과 문화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인해 오히려 문화유적의 파괴와 난개발을 초래하고 있다. 이제 지방정부와 관련기업, 시민들의 인식 전환과 참여를 통해 기존 관광개발과는 차별화된 지속가능한 문화관광개발을 추구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 이원태, 지방문화산업 발전과 지역활성화 전략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연구원

- 강신겸, 문화관광개발과 지역사회 참여 삼성경제연구소

- 강춘성. 2002 도농녹색교류 심포지엄 및 관련자료Ⅰ. (사)전국농업기술자 협회. (2002)

- 강춘성. 2002 도농녹색교류 심포지엄 및 관련자료Ⅱ. (사)전국농업기술자 협회. (2002)

- 강형기. 향부론. 비봉출판사. (2001)

- 민승규, 김성회, 김양식, 권영미. 벤처농업 미래가 보인다. 삼성경제연구소. (2003)
다운로드 맨위로